ADVERTISEMENT

괴물 힌남노 북상중…오늘밤 제주 지나 내일 경남 해안 상륙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제 11호 태풍 힌남노(HINNAMNOR)가 한반도에 접근하면서 5일과 6일 전국 대부분의 지역이 태풍의 영향을 받아 많은 비와 함께 강풍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5일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힌남노는 오전 6시 현재 서귀포 남남서쪽 약 480㎞ 해상에서 시속 21㎞로 북진하고 있다. 중심기압 935hPa(헥토파스칼), 최대풍속 초속 49m의 ‘매우 강’ 강도의 세력을 유지하고 있다. 강풍 반경도 430㎞에 이른다.

태풍은 제주도에 500㎞까지 접근했고, 부산에서는 780㎞ 떨어져 있는 상태다. 이에 따라, 제주도와 제주 전해상, 남해 먼바다에는 태풍 경보가 발령됐다.

천리안 2A호 위성으로 본 힌남노의 모습. 기상청

천리안 2A호 위성으로 본 힌남노의 모습. 기상청

태풍의 영향으로 제주도와 일부 전남 해안, 경기 북부, 강원 영서에는 호우 특보가, 제주도와 경남 해안, 전남 해안에는 강풍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시간당 30㎜ 이상의 매우 강한 비와 최대순간풍속 초속 30m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다.

이날 오전 7시까지 제주 윗세오름은 254㎜의 누적 강수량을 기록하는 등 제주도에는 벌써 많은 비가 내렸고, 경기 화천(광덕산) 98.3㎜ 등 경기 지역에도 많은 비가 내렸다. 바람도 제주도를 중심으로 강하게 불어 제주 삼각봉은 초속 34.5m의 최대순간풍속을 기록하기도 했다.

자정쯤 제주 지나 오전 경남 해안 상륙 

태풍 힌남노 예상 이동경로. 기상청

태풍 힌남노 예상 이동경로. 기상청

힌남노는 6일 자정에 서귀포 남쪽 약 30㎞ 부근 해상을 지나 6일 오전 6시에는 부산 서남서쪽 약 90㎞ 부근 해상까지 접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경남 해안에 상륙한 뒤에 부산 북쪽의 내륙 지역을 지나 동해안으로 빠져나갈 전망이다.

힌남노가 접근하면서 5일과 6일 전국 대부분 지역이 태풍의 영향을 받아 강한 비바람이 불 것으로 보인다. 특히 6일 오전까지 제주도와 남해안, 경상 동해안, 강원 영동, 지리산 부근에는 시간당 50~100㎜, 그 밖의 지역에는 시간당 50㎜ 안팎의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또,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칠 것으로 보인다.

6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전국이 100~300㎜를 기록하겠고, 제주도 산지는 600㎜ 이상, 남해안과 경상권 동해안, 제주도, 지리산 부근에는 400㎜ 이상의 물폭탄이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바람도 강하게 불겠다. 기상청 관계자는 “오늘과 내일은 제주도 해상과 남해상, 서해 남부 먼바다, 내일과 모레 오전 사이에는 동해상에서 바람이 초속 14~50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최대 12m 이상으로 매우 높게 일겠다”며 “ 해안 지역에 매우 높은 파도가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고, 특히 만조 시간대에는 해수면 높이가 더욱 높아져 해안가 저지대를 중심으로 침수 가능성이 있겠으니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