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건강한 가족] “배변·혈당·콜레스테롤, 섭취 편한 구아검가수분해물로 개선 가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7면

인터뷰 김윤석 매일헬스 뉴트리션 연구원

김윤석 연구원은 “구아검가수분해물의 4중 기능성은 서구화된 식습관의 현대인에게 유용하다”고 말했다. 인성욱 객원기자

김윤석 연구원은 “구아검가수분해물의 4중 기능성은 서구화된 식습관의 현대인에게 유용하다”고 말했다. 인성욱 객원기자

장 건강과 혈당·콜레스테롤 관리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구아검가수분해물’이 주목받고 있다. 척박한 사막에서 자라는 구황작물인 ‘구아콩’에서 추출한 식물성 원료다. 구아검가수분해물은 장내 유익균 증식과 배변활동 원활,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과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이 원료를 사용해 국내에서 처음 제품화 개발에 성공한 매일헬스뉴트리션의 김윤석 연구원을 만나 구아검가수분해물의 건강적 의미를 들었다.

-구아검가수분해물은 어떤 원료인가.
“인도 북부 사막에서 자라는 콩류의 하나인 ‘구아콩’에서 영양 창고인 배유 부분만을 가수분해해 섭취·용해를 쉽게 만든 100% 식물성 프리바이오틱스다. 인도에서 주식으로 섭취하는 구아콩은 척박한 사막에서 구황작물로 재배됐을 만큼 수분을 붙잡는 능력이 뛰어나다. 가수분해물이란 물과 효소를 통해 분자량을 작게 만든다는 뜻이다. 본래 분자 크기가 큰 구아검을 가수분해하면 섭취 방법이 편리해진다. 일반 음료에 넣어 먹거나 밥을 지을 때 첨가해도 제품의 물성이 찐득하게 변하지 않고, 맛의 변화가 없다.”
-이 원료에 주목한 이유는 무엇인가.
“구아검가수분해물은 해외에서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는 환자식에 사용되는 등 폭넓게 활용되는 식이섬유소다. 식물성 원료로서 안전하고 장기적인 섭취가 가능해 다양한 국제 인증을 획득했다. 미 식품의약국(FDA) 등재 안전원료인증(GRAS), 비건 인증, 저포드맵(Low-FODMAP) 인증, 유럽임상영양대사학회(ESPEN) 섭취 권장 원료, 일본 후생노동성의 특정 보건용 식품(FOSHU) 인증 등이다. 과민성 장증후군을 악화시키는 종류의 탄수화물을 뜻하는 포드맵(FODMAP)과 혈당지수(GI)가 낮은 원료이기도 하다. 구아검가수분해물의 건강 효과를 연구한 논문은 SCI(E)급 국제저널에 지난 40여 년 이상 꾸준히 발표돼 왔다.”
-체내에서 작용하는 원리는 무엇인가.
“구아검가수분해물은 위·장에서 소화 흡수되지 않는 식이섬유로 변의 양을 늘려준다. 또 장에서는 유익균의 먹이인 프리바이오틱스로 활용되면서 유산균 증식을 돕는다.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당분·콜레스테롤을 흡착해 변으로 내보내면서 식후 혈당 상승 억제와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준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장내 유익균 증식, 배변활동 원활,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식후 혈당 상승 억제라는 구아검가수분해물의 4가지 기능을 인정하고 있다. 단일 원료(프리바이오틱스 기준)로는 가장 많은 4중 복합 기능성을 갖고 있다. 100% 식물성인 단일 원료로서 4중 기능성을 가진 건 강점이 많다. 이 원료로 만든 제품(셀렉스 썬화이버 프리바이오틱스)을 예로 들면 추출을 위한 처리 공정이 단순하고, 추가 첨가물이나 부원료를 넣지 않는다. 안전한 기능성 원료이므로 유아부터 성인까지 섭취해도 될 만큼 안전하다. 식약처는 구아검가수분해물(함유 식이섬유 기준)을 하루 4.6g 먹으면 장내 유익균 증식에 도움이 되고, 9.9g 이상 섭취할 경우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식후 혈당 상승 억제, 배변활동 원활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한다.”
-뒷받침되는 연구결과가 있나.
“구아검가수분해물이 식이섬유와 프리바이오틱스 기능을 동시에 하는 장 건강 소재라는 것은 여러 연구에서 밝혀졌다. 국제학술지 ‘뉴트리언츠(Nutrients)’에 게재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 134명에게 24주간 하루 5g의 구아검가수분해물을 제공했더니 장이 정상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식이섬유가 담즙산의 배출을 도와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려면 물에 잘 녹고 끈적거리는 점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구아검가수분해물이 이런 성분이다. 미국 임상영양학회지(The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따르면 당뇨 환자 9명에게 구아검가수분해물을 6주 동안 하루 네 번 섭취하게 했더니 공복혈당은 19.5%, 당화혈색소는 7.2% 감소했다. 총콜레스테롤도 14.7% 감소했고, 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은 16.3% 줄었다. 당뇨 환자가 아닌 정상인에게도 식후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는 일명 ‘혈당 스파이크’는 위험하다. 영국 영양학회지(British Journal of Nutrition)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구아검가수분해물이 포함된 시리얼을 정상 체중의 건강한 성인에게 아침 식사로 제공한 후 식후 혈당 변화를 4시간 동안 관찰한 결과 혈당 피크가 20% 이상 낮아졌다. 국내에서도 한림대와 함께 ‘구아검가수분해물이 노인의 배변활동 등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효과적인 섭취법이 있나.
“구아검가수분해물은 열과 산성도(pH)에 강하므로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다. 물·음료에 타서 섭취해도 되지만 밥을 지을 때나 커피에 넣어서 먹어도 괜찮다. 구아검가수분해물을 첨가한 콤부차·발효유 같은 제품도 시중에서 찾아볼 수 있다. 구아검가수분해물은 유아·성인·노인 등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인체 적용시험을 마친 안전한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꾸준한 섭취 습관을 통해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