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 DJ 잡아간 전두환과 같아”…민주, 이 대표 엄호 사격 총력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804호 03면

이재명 소환 통보에 정국 급랭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후 광주광역시 서구 양동시장에서 가게 상인에게 한과의 가격을 묻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후 광주광역시 서구 양동시장에서 가게 상인에게 한과의 가격을 묻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의 소환 통보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2일 일제히 이 대표 엄호 사격에 나섰다. 그야말로 당 차원에서 총력 대응하는 모습이다. 제1야당 대표가 선출된 직후 검찰이 소환을 통보한 데는 정치적 의도가 다분하다는 판단에 따라 시작부터 기싸움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의도가 강하게 읽힌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광주광역시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치 검찰이라는 윤석열 정권의 호위무사를 동원해 제1야당 대표를 소환하겠다는 사상 초유의 일을 정기국회 첫날 발표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청래 최고위원도 “죄 없는 김대중을 잡아갔던 전두환이나 죄 없는 이재명을 잡아가겠다는 윤석열이 뭐가 다른가”라며 “윤 대통령은 참 나쁜 대통령”이라고 가세했다.

관련기사

민주당은 ‘서면 조사부터 시도했지만 회신이 없어 출석을 요구했다’는 검찰 주장도 즉각 반박했다. 박성준 대변인은 “이 대표는 대장동 공공개발사업을 당시 새누리당 성남시의원들이 당론으로 막았다는 발언과 관련해 수원지검의 요구에 피의자 진술 및 의견서를 제출했다”며 “성남도시개발공사 직원에 대한 발언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의 진술서 제출 요청에 대해서도 검찰과 성실히 협의 중이었다”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이 이날 이 대표 검찰 소환 관련 질문에 “저도 언론 보도를 통해서 보는데 기사를 꼼꼼하게 읽을 시간도 없다”고 답한 데 대해 당내에선 “당연히 보고받았을 거면서 새빨간 거짓말 아니냐”는 반발도 나왔다.

민주당이 이처럼 격앙된 모습을 보이는 데는 “검찰이 이 대표와 윤 대통령 내외에 다른 잣대를 대고 있다”는 판단도 크게 작용하고 있다. 실제로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 관련 수사는 대부분 무혐의로 종결됐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가 윤 대통령 부부의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 사건을 불송치로 결정한 게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전체적으로 허위 경력이 아니다”고 답변한 데 대해 경찰이 ‘증거 불충분’으로 결론을 내렸다는 비판이다.

민주당에선 검찰의 이 대표 소환 결정이 김 여사와 관련한 의혹에 대한 ‘물타기 시도’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한 당직자는 “김 여사 일가 사건을 수사하던 경찰관이 윤 대통령 취임식에 초청됐다는 의혹부터 김 여사가 해외 순방 때 착용한 장신구까지 ‘여사 리스크’가 갈수록 커지는 기류였다”며 “통상 서면 조사로 할 걸 이 대표를 직접 소환한 건 ‘여사 리스크’를 덮기 위한 시도로밖에 해석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격앙된 기류 속에 향후 정국도 얼어붙을 전망이다. 민주당은 이날 이 대표 검찰 소환에 대한 맞불 성격으로 김 여사의 주가 조작 의혹 등 진상 규명을 위한 특검법 추진을 시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전략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공소 시효가 다가오고 수사 당국이 형평성을 잃고 해태하는데, 이러면 결국 (김 여사) 특검 문제에 대해 우리가 적극적으로 나갈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또 다른 관심사는 이 대표가 과연 검찰 수사에 응해 직접 검찰에 출석할지 여부다. 이와 관련, 양부남 공동법률위원장은 “아마 출석하실 거다. 출석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지만 그 직후 박 대변인은 “불출석 가능성도 매우 크다”며 아직 정해진 게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같은 엇박자를 두고 당내에선 “이 대표는 본인이 출석해 직접 소명하려는 의지가 강하지만 주변에서 만류하고 있다”(친이재명계 의원)는 말도 나왔다. 이 대표가 대선후보였던 지난해 10월 국정감사 당시 일부 측근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직접 경기도 국정감사에 출석했던 것처럼 이번에도 ‘정면 돌파’를 원한다는 해석이다.

당내에선 추석을 앞둔 시점에 이 대표가 직접 검찰에 출석할 경우 정무적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신중론이 우세한 상황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이 대표 개인 입장에선 얼마든지 소명할 수 있는 혐의인 만큼 직접 출석해 반박하고 싶겠지만 검찰이 ‘당대표 이재명’을 소환한 만큼 이는 정치적으로 따져보고 대응해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원내 핵심 관계자도 “도시락 싸들고 말리고 싶다”며 “김 여사 의혹 대신 이 대표를 추석 밥상머리에 올리려는 노골적 의도에 말려들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