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게임'에 '사라진초밥십인분' 등 닉네임 올린 3명 검찰 송치

중앙일보

입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경록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경록 기자

지난 대선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당시 대선 후보)를 홍보하기 위해 만든 온라인 게임 '재밍'의 점수를 조작해 이 대표를 비방한 혐의를 받는 이용자들이 검찰에 넘겨졌다.

2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전날인 1일 A씨 등 3명을 컴퓨터등장애업무방해 혐의로 서울동부지검에 불구속 송치했다.

경찰은 이들이 이 대표의 대선 홍보용 플랫폼 '재밍'에서 부정한 명령어를 입력하는 등의 방식으로 ▶사라진초밥십인분 ▶나다짜근엄마 ▶법카쓰고싶다 등 닉네임을 노출해 이 대표와 배우자 김혜경씨를 비방, 민주당의 업무를 방해한 혐의를 받는다.

이 같은 닉네임들은 김씨가 연루된 '법인카드 유용 의혹'을 연상케 하는 내용인 것으로 해석됐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는 지난 2월 '재밍' 플랫폼이 "조직적인 사이버 공격을 당했다"며 일부 네티즌들을 정보통신망법 위반 및 컴퓨터등장애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경찰은 고소장을 접수한 뒤 지난 4월 이들의 자택을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이후 자신을 '사라진초밥십인분'이라고 주장한 네티즌은 페이스북을 통해 "해킹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서버에 불법적으로 침입한 사실이 없다"며 '조직적 선동' 역시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