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나라 잃은 대신 세계를 바꾼 '냉전 종식'의 주역…7문제 맞히면 국제뉴스 퀴즈왕

중앙일보

입력

피자헛 광고에 출연한 고르바초프. 사진 유튜브 캡처

피자헛 광고에 출연한 고르바초프. 사진 유튜브 캡처

8월 마지막 주(8월 27~9월 2일) 국제뉴스 브리핑입니다. 냉전 종식의 주역인 미하일 고르바초프 옛 소비에트연방(소련) 전 대통령의 사망 소식에 전 세계에서 추모의 물결이 일고 있습니다.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는 "나라를 잃은 대신 세계를 바꿨다"고 그의 업적을 기렸지만, 고르바초프의 유산에 비판적인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애도만 표했을 뿐 역사적 역할 등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파키스탄은 여름철 몬순 우기에 기록적 폭우가 쏟아져 대홍수로 국가 비상사태를 겪고 있습니다. 국토의 3분의 1이 침수되고 집 100만채가 파손됐다고 합니다. 미국의 유인 달 탐사 프로그램 '아르테미스'의 대장정이 연료 유출로 연기돼 오는 3일(한국시간 4일 새벽) 재도전합니다. 한편 우크라이나는 개전 초기 러시아군에 뺏겼던 남부 헤르손을 탈환하기 위해 대공세를 퍼붓고 있습니다. 국제원자력기구 사찰단은 안전 점검 차원에서 자포리자 원자력발전소로 향했죠. 한 주간의 국제 이슈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도전! 국제뉴스 퀴즈왕

8월 마지막 주 국제뉴스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A

Q1 : 냉전 종식의 주역이자 구(舊) 소련의 마지막 공산당 서기장으로,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별세한 이 인물은?

정답 : 1번 미하일 고르바초프( 냉전 종식의 주역인 미하일 고르바초프가 30일(현지시간) 오랜 지병 끝에 91세로 별세. 고르바초프의 유산에 비판적인 푸틴은 그의 사망 소식에 애도를 표했을 뿐 역사적 역할 등은 언급하지 않아. )

Q2 : 최근 기록적 폭우가 쏟아져 발생한 대홍수로 국가 비상사태를 겪고 있는 파키스탄의 상황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정답 : 2번 국토 3분의1 침수, 100만채 파손( 파키스탄 사상 최다 피해자 냈던 홍수는 2010년 발생. 당시 2000명 이상 숨져. 인도는 홍수 피해 없어. 파키스탄은 이번 홍수가 기후이변에 따른 대규모 인도주의적 재난이라고 강조. )

Q3 : 아폴로17호 이후 반세기만에 재개된 美 유인 달 탐사 프로그램 ‘아르테미스’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 : 3번 1호엔 남성 2명, 여성 1명 탑승( 아르테미스1호 우주선 오리온엔 사람 대신 우주복 입은 마네킹 세 개가 실려. 마네킹은 사람의 뼈·조직·장기 등을 모방한 물질로 만들어졌고 센서 5600개, 방사능 감지기 34개를 장착. )

Q4 : 지난 28일 미 해군 순양함 2척이 대만해협을 통과한 것과 관련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정답 : 2번 美 해군, 2020년 이후 첫 통과( 미군은 지난해 9차례, 2020년 10차례 대만해협을 통과하는 항행의 자유 작전 펼쳐. 올해 펠로시 방문 이전엔 5차례 구축함과 순양함이 대만해협 통과. )

Q5 : 최근 중국 무인기(드론)가 대만 관할 지역을 연이어 침입하고 있다. 관련 설명으로 맞는 것은?

정답 : 3번 대만, 지난달30일 첫 실탄 방어사격( 대만 국방부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달 총 23차례 드론을 대만 상공에 보내. 중국, 대부분 군용 아닌 민간용 드론 사용. 차이잉원 대만 총통의 "강력히 조치하라" 지시에 대만군이 실탄 발사. )

Q6 : 우크라이나가 대규모 공세를 퍼붓고 있는 남부 헤르손주(州)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은 것은?

정답 : 4번 러시아 "우크라 공세 위협적" 우려( 러시아 국방부 "여러 방면에서 우크라이나군이 공격했으나, 우리 군이 적극적인 방어로 심각한 타격을 입혔다"고 밝혀. )

Q7 : 지난달 29일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자력발전소에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단과 관련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 : 2번 방사능 수치 변화 최우선 점검( IAEA 사찰단 "자포리자 원전의 안전·보안 체계와 보조 안전 시스템이 제대로 기능하는지 확인할 것. 아직 방사능 수치가 증가하진 않았지만, 피해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충분한 정보없다"고 설명. )

문제 중 문제 정답!

"석기시대냐" 조롱받던 대만...이번엔 中드론에 돌 대신 총 쐈다

우크라, 남부 헤르손 대공세…"러 1차 저지선 돌파, 일부 수복"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