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9월 모의평가 '어려운 수학'이 희비 가른다…영어 1등급 늘 듯

중앙일보

입력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전 마지막 모의평가인 9월 모의평가에서 수학은 어렵고 국어와 영어는 다소 쉽게 출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가 실시된 31일 부산 금정구 지산고등학교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모의평가를 치르고 있다. 뉴스1

2023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가 실시된 31일 부산 금정구 지산고등학교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모의평가를 치르고 있다. 뉴스1

31일 수능 출제 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평가원)이 주관하는 수능 9월 모의평가가 전국 2124개 고등학교와 456개 지정학원에서 치러졌다. 평가원에 따르면 이번 모의평가 지원자 48만9370명 중 재수생 등 졸업생은 9만2251명(18.9%)으로 집계됐다. 응시자 5명 중 1명은 'N수생'인 셈이다. N수생 수는 지난 6월 모의평가보다도 1만5576명 늘었다.

수능 전 마지막 평가인 9월 모의평가는 '모의 수능'으로 불린다. 본 수능과 출제범위가 같고 수능에 강한 졸업생들이 대거 응시하는 만큼 9월 모의평가를 통해 학업 성취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서다.

'어려운 수학' 기조 유지…"수학Ⅰ·Ⅱ 집중해야"

입시 업체들은 국어 영역이 지난해 수능이나 지난 6월 모의평가보다 다소 쉽게 출제됐다고 분석했다. 지문의 길이도 짧았고, EBS와 연계되지 않았던 지문의 난이도도 높지 않았다는 것이다. 다만 공통과목인 독서·문학에 비해 선택과목인 언어와 매체가 상대적으로 어렵게 출제된 것으로 분석된다. 선택과목으로 언어와 매체를 치른 학생이 화법과 작문 선택 학생보다 더 높은 표준점수를 받을 가능성이 크다. 종로학원은 언어와매체 커트라인(등급 구분점수)을 1등급 88점·2등급 82점으로, 화법과작문 커트라인을 1등급 93점·2등급 87점으로 추정했다.

수학은 어렵게 출제되는 기조가 유지됐다. 지난해 수능과 올해 6월 모의평가에 이어 이번 9월 모의평가도 어렵다는 평가가 많다. 공통과목(수학Ⅰ·Ⅱ)에서 객관식 4점 문항 난도가 올라가는 등 공통과목이 선택과목(확률과통계·미적분·기하)보다 다소 까다롭게 출제되는 기조도 유지됐다.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앞두고 마지막 모의평가 치러진 31일 서울 송파구 방산고등학교에서 감독 교사가 답안지를 나눠주고 있다.   연합뉴스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앞두고 마지막 모의평가 치러진 31일 서울 송파구 방산고등학교에서 감독 교사가 답안지를 나눠주고 있다. 연합뉴스

선택과목 난이도에 대해서는 입시업체별 평가가 갈렸다. 진학사와 강남대성학원, 이투스는 세 선택과목의 난이도가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됐다고 분석했다. 반면 종로학원은 미적분은 어렵게, 확률과통계·기하는 전년도 수능, 올해 6월 모의평가보다 상대적으로 쉽게 출제됐다고 봤다. 종로학원의 1등급 커트라인 예상치는 확률과통계 89점, 기하 86점, 미적분 85점이다.

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장은 "6월 모의평가와 출제 유형은 비슷하게 출제됐지만, 계산이 많은 문항은 없고 4점 난이도에 수학적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항이 많아 상·하위권 학생들의 체감난이도 차이가 클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원중 강남대성학원 입시전략실장은 "최근 공통과목인 수학Ⅰ, 수학Ⅱ의 문항이 주로 어렵게 출제되고 있으므로 공통과목 학습 비중을 높여야 한다"며 "특히 '확률과 통계' 선택자의 경우 공통과목 학습을 늘려야 한다"고 했다.

종로학원 "영어 1등급 5.7%→13.8%"

절대평가로 치르는 영어는 지난해 수능이나 올해 6월 모의평가보다 쉬웠던 것으로 분석됐다. 지문 길이가 짧아지고 대표적인 고난도 문항인 빈칸 추론과 순서 배열 유형이 평이하게 출제됐다. 입시업체들은 평소 영어에서 2~3등급을 받던 학생들이 이번 9월 모의평가에서 1~2등급으로 진입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종로학원은 전체 응시생 중 5.7%만이 영어 1등급을 받았던 지난 6월 모의평가와 달리 9월 모의평가의 영어 1등급자 비율이 13%를 넘길 것이라고 추정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