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전국위 소집 요구에 반발…국힘 서병수 의장직 사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서병수 전국위원회 의장이 31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전국위원회 의장직 사퇴를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서병수 전국위원회 의장이 31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전국위원회 의장직 사퇴를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서병수 국민의힘 의원이 새로운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에 반대하며 31일 전국위원회 의장직을 사퇴했다.

서 의원은 이날 오후 2시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 이 시간부로 전국위 의장직을 내려놓겠다”며 “전대 의장까지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서 의원은 “그동안 지도부를 구성하는데 있어서 일관되게 비상대책위원회 방향으로 가서는 안 된다, 직무대행 체체로 가는 것이 옳다라고 주장해왔지만 어제 의원총회에서 비대위로 가는 결론이 났다”고 말했다.

이어 “어떻게 하면 제 소신과 생각을 지켜면서도 당에 불편을 주거나 당 지도부가 가는 방향에 걸림돌이 되지 않을 수 있는 방향이 있을까 고심한 끝에 저의 직을 내려놓는 것이 타당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앞서 서 의원은 다음주 추석 연휴 전까지 새로운 비대위를 구성한다는 의원총회 결정을 반대하며 당헌ㆍ당규 개정 및 비대위 구성을 위한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 소집을 거부해왔다. 서 의원의 전국위 의장직 사퇴로 당헌ㆍ당규에 따라 부의장인 윤두현·정동만 의원이 사회권을 이어받게 되고, 전국위는 차질 없이 개최될 전망이다.

다만 서 의원은 “빠르고 쉬운 길이 있는데 왜 구태여 어렵고 또 논란이 많은 비대위를 꼭 거쳐야 되는지 저는 이해할 수 없다”며 “새 원내대표를 뽑아서 그 대표를 중심으로 지도부를 새로 구성해서 직무대행 체제로 나간다면 가장 쉽고 안정적인 방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 원내대표 적임자로 주호영 전 비대위원장을 지목하기도 했다.

서 의원은 “많은 분들이 비대위를 구태여 해야 하는 이유가 이준석 전 대표의 복귀를 막기 위한 거라고 하는데 징계받은 당 대표가 아무일 없었다는 듯이 다시 당 대표를 할 수 있겠느냐”며 “당 대표로 복귀하려면 한번 더 당원들과 국민들의 검증·평가를 받아야 되기 때문에 그런걸 염두에 두고 비대위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은 너무 좁고 편향적”이라고 비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