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올해 가장 센 태풍 '힌남노'…방향 틀어 한반도 향해 온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천리안 위성으로 본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모습. 기상청

천리안 위성으로 본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모습. 기상청

제11호 태풍 ‘힌남노(HINNAMNOR)’가 매우 강력한 태풍으로 성장하면서 서쪽으로 이동 중인 가운데, 다음 달 2일쯤에 북쪽으로 방향을 틀어 한반도를 향해 접근할 것으로 예상된다.

30일 기상청에 따르면, 28일 발생한 태풍 힌남노는 오후 3시 현재 일본 오키나와 동쪽 약 740㎞ 부근 해상에서 시속 33㎞의 속도로 서진하고 있다. 고수온 해역을 지나면서 중심기압 925hPa(헥토파스칼), 최대풍속 초속 51m/s의 매우 강한 강도의 태풍으로 성장했다. 강풍 반경도 300㎞에 이른다. 태풍이 직접 영향을 미친다면 사람과 커다란 돌까지 날아갈 수 있는 정도로 센 수준이다. 올해 발생한 11개 태풍 가운데 ‘매우 강’ 강도로 태풍이 발달한 건 힌남노가 처음이다.

태풍의 눈 뚜렷…“더 강해질 것”

천리안 위성으로 본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모습. 구름 한 가운데에 태풍의 눈이 뚜렷하게 관측된다. 기상청

천리안 위성으로 본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모습. 구름 한 가운데에 태풍의 눈이 뚜렷하게 관측된다. 기상청

천리안 2A호 위성으로 관측한 힌남노의 모습을 보면 거대한 소용돌이 구름 한가운데에 태풍의 눈이 뚜렷하게 보일 정도로 강력한 위력을 과시하고 있다. 앞으로도 태풍은 30도를 웃도는 고수온 해역을 지나면서 수증기를 공급 받아 더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 31일에는 태풍의 분류 기준에서 가장 강력한 ‘초강력’ 태풍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초강력 태풍은 건물이 붕괴될 정도로 매우 강력한 파괴력을 가진 태풍이다.

이광연 기상청 예보분석관은 “태풍의 구조를 위협하는 대기 상하층 간의 바람 차이가 작았고, 이동 경로상에 해수면 온도가 30도 내외로 높아 짧은 시간 안에 태풍이 강력하게 발달했다”며 “앞으로도 주변에 위치한 열대요란을 병합해 강도와 크기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태풍 상륙하나…“변동성 매우 큰 상황”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예상 이동경로. 기상청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예상 이동경로. 기상청

문제는 앞으로 태풍의 경로다. 힌남노는 더 세력을 키우면서 서쪽으로 이동하다가 31일부터 다음 달 2일 사이 일본 오키나와 부근 해상에서 속도가 느려지면서 정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2~3일쯤에 북쪽으로 방향을 바꾼 뒤에 한반도를 향해 접근할 것으로 보인다. 4일 오후 3시에는 일본 오키나와 서쪽 약 180㎞ 부근 해상까지 올라올 전망이다.

수치모델별 힌남도 예상 이동 경로. 왼쪽부터 한국형수치예보모델(KIM), 영국 기상청 예보모델(UM), 유럽중기예보센터모델(ECMWF). 기상청

수치모델별 힌남도 예상 이동 경로. 왼쪽부터 한국형수치예보모델(KIM), 영국 기상청 예보모델(UM), 유럽중기예보센터모델(ECMWF). 기상청

하지만 북쪽으로 고개를 돌린 이후 태풍이 어디로 갈 지는 아직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기상청은 밝혔다. 한반도 서쪽에 있는 티베트고기압의 강도에 따라 태풍의 경로가 중국 쪽으로 서진할 수도 있고, 더 북상해 한반도에 상륙하거나 대한해협, 또는 일본을 통과할 가능성도 있다. 힌남노가 국내에 직접 영향을 미칠지도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슈퍼컴퓨터가 예측한 태풍 경로도 3일 이후에는 제각각이다. 그만큼 태풍의 경로를 예측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한국형 수치예보모델(KIM)과 영국 기상청의 예보모델(UM)은 태풍이 한국과 일본 사이 대한해협을 통해 빠져나가고, 유럽중기예보센터(ECMWF) 모델은 더 동쪽으로 치우쳐 일본에 상륙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세 모델 모두 태풍이 북쪽으로 방향을 튼 이후에는 경로의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라고 기상청은 설명했다.

이 분석관은 “태풍이 일본 오키나와 부근을 지나는 과정에서 경로와 강도에 대한 변동성 대단히 클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점점 더 서진보다는 북진할 가능성이 조금씩 높아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30일부터 전국에 내리는 비는 31일까지 이어지다가 중부 지방부터 차차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 등 수도권은 31일 새벽까지, 충남과 전라, 강원 영서, 충북은 오전까지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강원 영동과 경상도는 오후에 경북 남부 동해안과 경남 해안은 밤에 비가 그칠 전망이다.

이후 태풍에 동반된 흐름에 따라 남쪽에서 유입된 고온다습한 공기와 북쪽에서 부는 차고 건조한 공기가 충돌하면서 3일을 전후로 남부지방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다시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