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저 기억하시죠?" 시골 돌며 노인들 쌈짓돈 가로챈 60대 수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중앙포토

중앙포토

자신을 "면사무소 발령받아 고향 온 조카"라고 속여 시골에서 홀로 사는 노인들 쌈짓돈을 가로챈 60대 남성이 경찰에 구속됐다.

전남 무안경찰서는 노인들을 속여 현금을 가로채 달아난 A씨(67)를 사기 혐의로 구속했다고 29일 밝혔다.

A씨는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17일까지 무안 일대에서 홀로 사는 80~90대 노인 3명에게 총 90만원을 가로채 달아난 혐의를 받는다.

A씨는 지난달 28일 전남 무안군에 홀로 사는 할머니 B씨(92) 집에 찾아가 "저 기억하시죠? 조카가 이번에 면사무소 발령받아서 고향 내려왔어요"라며 선뜻 인사를 건넸다.

오랜만에 본 낯선 얼굴에 잠시 갸우뚱하던 B씨는 A씨가 자신을 조카라고 소개하자 고향을 떠난 먼 친척 중 한 명인 줄 알고 반갑게 맞이했다.

A씨는 당연히 집안 어른에게 인사부터 해야 한다며 연신 서글서글한 미소로 B씨를 대했다.

그는 "이삿짐센터 차량이 곧 올 건데 현금을 미처 못 찾았다. 인부에게 줄 돈을 빌려주시면 금방 돌려드리겠다"고 B씨에게 수십만원을 요구했다.

공무원인 조카가 은행에 가기 여의치 않아 하는 부탁이라고 여긴 B씨는 쌈짓돈 60만원을 A씨 손에 쥐여줬다.

이후 가족들과 다시 인사 오겠다던 A씨는 그 뒤로 종적을 감췄다.

경찰은 노인들을 상대로 한 비슷한 범죄가 연달아 발생하는 점을 토대로 지역 내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며 A씨의 행방을 추적했다.

경찰은 A씨의 마지막 행적이 목포시 용당동 한 모텔에서 끊긴 점을 토대로 잠복 수사를 벌여 25일 오전 모텔에서 나오는 A씨를 긴급체포했다.

경찰 조사 결과 A씨는 실제로 전혀 연고가 없는 마을들을 찾아다니며 범행했으며, "생활비를 마련하려 그랬다"고 진술했다.

경찰은 지난해 같은 혐의로 복역하고 출소한 A씨가 누범 기간에 재범한 점을 토대로 구속영장을 신청, 법원으로 발부받았다.

경찰 관계자는 "홀로 사는 노인을 찾아가 환심을 산 뒤 돈을 빌리거나 터무니없이 높은 가격에 물품을 파는 사례가 종종 있다. 주의를 기울여주시고 피해를 당하면 즉시 경찰에 신고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