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제주 개 몸통 관통한 70㎝ 화살은 '양궁용'…용의자는 오리무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26일 오전 제주시에서 몸통에 화살이 관통된 개가 발견돼 제주시 등이 학대를 의심하고 조사에 나섰다. 연합뉴스

지난 26일 오전 제주시에서 몸통에 화살이 관통된 개가 발견돼 제주시 등이 학대를 의심하고 조사에 나섰다. 연합뉴스

최근 제주에서 화살 맞은 개가 발견된 가운데, 해당 화살은 누구나 쉽게 구할 수 있는 양궁용인 것으로 확인됐다.

29일 제주서부경찰서는 개의 옆구리를 관통한 70㎝ 길이 화살의 종류에 대해 제주도양궁협회에 자문을 구한 결과 '석궁용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석궁은 소지하려면 경찰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화살이 인터넷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일반 양궁용 화살로 판단되면서 활과 화살 소지자를 역추적하는 것은 어렵게 됐다. 게다가 화살에서 지문 채취를 시도했지만 아무것도 나오지 않았다.

또 발견 당시 개는 목줄을 한 상태였으나 인식표나 등록칩은 확인이 안 돼, 주인은 물론 어디서 범행을 당했는지도 알기 힘든 상황이다.

경찰 관계자는 "화살이 매끈한 카본 재질로 제작돼 사실상 화살에서 지문을 채취하는 것은 어렵다"며 "처음 신고가 접수된 지난 26일부터 사흘간 제주시 한경면 청수리부터 저지리, 서귀포시 대정읍까지 탐문 범위를 넓혔지만 아직 목격자 등도 나타나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누구라도 이 개를 본 적이 있거나, 범죄 현장을 목격했다면 경찰에 제보해 달라"며 "앞으로도 여러 방향으로 수사를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3살 된 말라뮤트 믹스견으로 추정되는 개는 지난 26일 오전 8시 29분쯤 제주 한경면의 한 도로변에서 몸통에 화살이 관통된 채 돌아다니다 주민에 의해 발견됐다.

개는 인근 동물병원에서 곧바로 화살 제거 수술을 받았으며, 다행히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추후 중추신경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상태가 호전되는 대로 제주도 동물위생시험소 산하 동물보호센터로 옮겨질 예정이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