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개구리 이어 이번엔 5cm '방아깨비 사체'..."학교 급식 못먹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26일 서울 강서구의 한 고등학교 급식에서 방아깨비로 추정되는 사체가 발견됐다. 사진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지난 26일 서울 강서구의 한 고등학교 급식에서 방아깨비로 추정되는 사체가 발견됐다. 사진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최근 서울 한 고등학교 급식에서 메뚜기목 메뚜기과 곤충에 속하는 방아깨비 사체가 발견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29일 교육계에 따르면 지난 26일 강서구 한 고등학교 급식에서 제공된 근대 된장국에 방아깨비로 추정되는 곤충 한 마리가 통째로 들어있는 게 발견됐다. 길이만 5cm가 넘는다.

급식 사진은 학생들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을 통해 순식간에 퍼져 나갔다.

학생들은 “급식을 다 먹었는데, 사진을 보니 역겨웠다”, “학교 급식을 못 먹을 것 같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뉴스1에 따르면 해당 고등학교는 이물질 사고 당일 가정통신문을 통해 “사건 인지 즉시 강서보건소 위생관리과 식품위생팀, 관할 교육지원청에 보고했고 교장, 교감, 행정실, 급식실 관계자가 모여 사건 경위를 파악했다”며 “근대 잎 사이사이로 흙과 함께 이물질이 들어있는 것을 검수 과정에서 미처 확인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학교는 “한입 크기로 절단작업을 거친 후 세 번의 세척과정, 데치기, 세 번의 헹굼 단계를 거치는 과정에서 잎과 잎 사이에 이물질이 붙어버려 이물질 제거가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검수와 조리과정을 철저히 관리하겠다”며 “급식 위생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해 추후 다시 안내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리 감독 책임이 있는 서울시교육청은 “정식으로 보고가 들어오면, 한국농수산식품공사 등과 함께 실태 조사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6월 서울 중구의 한 고등학교 급식에서 개구리 사체가 발견됐다. 연합뉴스

지난 6월 서울 중구의 한 고등학교 급식에서 개구리 사체가 발견됐다. 연합뉴스

앞서 지난 5월과 6월에도 서울 고등학교 급식에서 개구리 사체가 나오는 이물질 사고가 잇달아 발생했다.

지난 5월 강서구의 한 여고 급식으로 나온 열무김치에서 개구리 사체가 발견됐다. 반쯤 잘린 채 죽어 있는 개구리는 눈과 입 형태가 일부 남아 있는 모습이었다. 또 지난 6월 서울 중구의 한 여고에서는 열무김치말이 국수에서 개구리 사체가 나와 논란이 됐다. 두 학교는 서로 다른 업체로부터 열무김치를 납품받고 있었다.

사고 발생 당시 서울시교육청 산하 학교보건진흥원, 서울지방식약청 등 관계기관은 한시적으로 열무김치를 급식식단에서 제외하고 납품업체를 점검하는 등 조치를 취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했다.

당시 관계기관은 이들 납품업체에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1차 부적합 판정을 내리고 일시적으로 전자조달시스템(eaT) 자격을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내렸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