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찰, 마약사범 집중단속 연말까지 연장

중앙일보

입력

경찰청은 하반기 마약류 사범 집중단속 기간(8∼10월)을 12월까지 연장한다고 29일 밝혔다.

경찰은 하반기 단속에서 이달 21일 기준 총 932명의 마약류 사범을 검거했다. 이 중 클럽·유흥업소 일대에서 마약류를 유통·투약한 혐의로 검거한 피의자는 총 35명이다.

올해 7월까지 검거한 마약류 사범은 총 7447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6천501명)보다 14.6% 늘었다.

경찰은 이번 집중단속 기간 각 시도경찰청과 경찰서의 형사 기능을 포함해 생활 질서, 사이버, 범죄정보, 외사 등 관련 기능의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또 최근 마약류 범죄 경향을 자세히 분석해 클럽·유흥업소 일대 마약류 유통·투약행위, 인터넷(다크웹)·가상자산 이용 유통행위, 제조·밀수·유통 등 공급행위, 국내 체류 외국인에 의한 유통행위 등을 집중적으로 수사할 방침이다.

특히 클럽·유흥업소 안에서 이용객의 투약 혐의가 확인될 경우 업주 등 업소 관계자에 의한 조직적 마약 유통과 방조 여부까지 수사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다크웹 불법 정보 추적 시스템’과 ‘가상자산 추적 프로그램’ 등 최신 수사기법을 활용해 온라인 마약류 유통을 근절한다는 계획이다.

경찰은 음주나 무면허 운전이 아닌데도 비정상적으로 운행해 사고가 나거나 사고 운전자가 도주한 경우 마약 검사와 소지품 수색 등을 통해 약물 운전 여부를 적극적으로 확인할 예정이다.

경찰청은 “마약류에 중독되면 회복이 곤란할 정도로 개인의 심신을 황폐하게 할 뿐만 아니라, 가족과 사회 안전까지 위협할 수 있어 특히 주의할 것을 다시 한번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