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윤리위, 무리수 덮는 무리수 안 했으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29일 대구 달성군청을 찾아 최재훈 달성군수와 얘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 달성군청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29일 대구 달성군청을 찾아 최재훈 달성군수와 얘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 달성군청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29일 당의 비상대책위원회 유지 및 새 비대위 출범 결정에 대해 “정치권은 법원 판단을 존중할 필요가 있다”며 “무리수를 덮으려고 또 다른 무리수를 일으키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경북에 머무르며 저서 집필에 들어간 이 전 대표는 이날 공개된 영남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법원 판결이 실제로 한 2~3주 정도의 숙고에서 나온 것인 만큼 정치권은 그 판단을 존중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판사가 내용적인 부분, 최근의 일련의 상황들이 반헌법적이었다는 판단까지 내린 만큼 그에 대해서 어떤 정당이든 그것을 존중하면서 개인 입장을 내야 한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이 의원총회를 통해 자신에 대한 추가 징계 요구를 의결한 데 대해선 “최근에 당 윤리위원회의 역할에 대해서 많은 국민들이 ‘뭐 저런 정치적인 행동을 하느냐’고 오해할 만한 부분도 있었던 거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의원총회에서 윤리위에 지령을 내리는 듯한 모습 자체도 이미 국민들은 이례적인 상황이라고 판단하고 계실 것”이라며 “무리수를 덮으려고 또 다른 무리수를 일으킨다든지, 논란을 덮으려고 또 다른 논란을 만든다든지, 이런 것은 안 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사실 지난 가처분 심리 때도 우리 당의 판사 출신 의원들이 전부 다 나서서 사법부에 대해 모욕적일 수도 있는 발언도 하고, 또 너무 선언적으로 얘기하다가 다 망신을 산 것”이라고도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또 우리 당 율사 출신 의원들이 이 사안을 너무 법률적으로 재단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냐 하는 우려가 있다”며 “지금 명백하게 우회로를 찾는 것이 답이 아니라, 반헌법적이라고 규정된 상황, 또는 해서는 안 되는 일이라 적시된 것들에 대해 좀 더 포괄적으로 보고 판단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의 최근 대구 방문에 대해서는 “대통령께서 지방을 두루 다니면서 지방 문제를 살피는 것은 긍정적인 것이고, 지금보다 더 자주 있어야 한다”고 평가하며 “대구와 광주, 부산 등 지방 수부(首府)도시에 오히려 역차별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 투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이재명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새 당 대표로 선출된 데 대해선 “이재명 신임 대표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역시나 공세적인 면일 텐데 앞으로 우리 당이 그걸 잘 받아낼 수 있을지 약간 걱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렇다고 해서 대통령실에서 이재명 대표를 하나씩 받아친다고 했을 땐 이재명 대표의 대선 주자로서 위상이 갈수록 높아질 것이기 때문에 당에서 잘 대응해야 하는데, 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지 지금 딱히 떠오르진 않는다”고 덧붙였다.

대구·경북(TK)권에 머무르는 것이 TK를 새 정치적 발판으로 삼은 것이라는 해석에는 “그러려면 제 친가와 외가가 있는 것을 넘어선 정치적 비전을 계속 보여주고 이 지역에서 정치를 해야 되는데, 아직 그럴 계획은 없다”며 “책을 쓰는 것이 언론의 관심을 피해 장기간 머물러야 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일가친척 공간을 빌릴 수 있는 칠곡으로 온 것”이라고 답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