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중국인 지시받고 32억원 뜯어내”…보이스피싱 일당 검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보이스피싱 국내 총책이 돈이 든 가방을 들고 걷고 있는 모습. 사진 용산경찰서

보이스피싱 국내 총책이 돈이 든 가방을 들고 걷고 있는 모습. 사진 용산경찰서

중국에 거점을 두고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행각을 벌인 일당 34명이 경찰에 붙잡혔다.

서울 용산경찰서는 한국인 또는 중국인으로 구성된 현금 수거책·전달책·환전업자 등 34명을 검거하고, 이 중 국내 총책인 중국인 A씨(47) 등 13명을 범죄 단체 가입 및 사기 혐의로 구속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들은 지난 2∼7월 금융기관이나 수사기관을 사칭해 53명으로부터 32억여 원을 가로챈 뒤 중국으로 송금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이 조직은 역할분담이 치밀하게 짜여진 피라미드식 범죄단체인 것으로 드러났다.

A씨 등 국내 총책 2명은 해외 총책인 중국인 B씨(28)의 지시를 받아 단계별 하위 조직원들을 수시로 모집했다. 이들은 피해자에게서 대면으로 현금을 수거한 뒤 환전업자에게 전달해 B씨가 관리하는 중국 계좌로 송금했다. 피해자들은 평균 6000만 원의 피해를 봤다. 4억9000만 원을 잃은 피해자도 있다.

경찰은 검거 과정에서 피해 금액 1억8000만 원을 회수해 피해자들에게 돌려줬다고 밝혔다.

경찰은 1차 현금 수거책을 검거한 후 본격 수사에 착수해 중간책과 국내총책 등 상선까지 검거하는 성과를 냈다.

경찰은 또 중국에 있는 B씨의 체포영장을 발부받았으며 적색수배 및 국제공조수사로 그의 송환을 추진하기로 했다. 경찰은 전달책과 환전업자 등 조직원들을 대상으로 수사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고수익을 보장한다는 아르바이트 모집은 보이스피싱 수거책 모집일 가능성이 높다”며 “이에 응할 경우 범죄에 가담하게 될 위험성이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과 경찰, 공공기관은 어떤 경우에도 금융·개인 정보를 요구하지 않으므로 이런 전화를 받을 경우 즉시 전화를 끊고 신고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