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부, 중환자 급증 대비 중증병상 입원 적정성 평가 매일 한다

중앙일보

입력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5만258명 발생한 23일 오전 서울 마포구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며 줄을 서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5만258명 발생한 23일 오전 서울 마포구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며 줄을 서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6차 재유행이 정점을 지나면서 향후 2~3주간 위중증 환자가 늘어날 것으로 보이자 정부가 ‘중증병상 입원 적정성 평가’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재원 적정성 평가란 코로나19 중증병상 입원환자가 해당 병상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지 판단하는 절차로 기준에 맞지 않는 환자의 중증병상 재실 기간을 줄이기 위해 실시해오고 있다. 결과에 따라 전원(병원 이동), 전실(병실 이동) 등의 조치가 이뤄진다.

중증병상 효율화 위해 재원 적정성 평가 '매일' 실시

2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오는 29일부터 코로나19 중증병상 재원 적정성 평가 주기를 기존 ‘주 4회’에서 ‘매일’로, 재원 부적합자의 퇴실 이행 기간을 ‘2일 이내’에서 ‘1일 이내’로 단축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김성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총괄조정관(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중환자 수가 앞으로 2~3주 동안 증가하는 상황에 대비해 한정된 중증병상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당국에 따르면 이날 기준 코로나19 전담병상은 7457개이며 가동률은 49.8%로 절반 수준이다. 이 중 중증환자가 이용하고 있는 중증 전담병상은 1848개로 45.3%의 가동률을 보이고 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중증병상 가동률은 전반적으로 크게 여유가 있다”면서도 “과거에는 입원허가를 중앙에서 판단했지만, 이제는 각 병원에서 임의로 판단하다 보니 일부 병원에서는 중증에 해당하지 않는 입원사례가 관찰되고 있다. 중등도나 경증 환자들이 입원하는 경우가 있어 제도를 강화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인공호흡기·에크모 등 치료 필요해야 중증병상 입실 가능”

재원 적정성 평가는 대한중환자의학회에서 제시한 기준을 근거로 이뤄진다. 학회는 중증병상 입실 기준을 크게 세 가지로 봤는데 ▶인공호흡기ㆍ에크모ㆍCRRT 등의 치료가 필요한 환자 ▶고유량 산소요법 이상의 치료를 필요로 하는 환자로 곧 인공호흡기 이상의 치료가 필요하다고 예상되는 환자 ▶기타 중환자실로 신속히 이송할 필요가 있는 환자 등이 포함된다.

다만 손 반장은 “의료기관에서 판단하기에 해당 기준에는 일부 미흡하더라도 중증병상에서 전담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소명을 하는 경우에는 계속 입원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기석 “하루 고위험군 확진자 2만명 대비해야”

정기석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장이 26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대응 현황 등을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기석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장이 26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대응 현황 등을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당국은 이날 다가오는 연휴 등에 대비해 고위험군 확진자가 신속하게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의료 체계를 정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기석 코로나19특별대응단장은 “일일 발생이 10만명이라고 보면 전체 발생자의 20% 정도가 60대 이상 고위험군이다. 즉 2만명은 신속하게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연휴 기간 400~1500개 정도 되는 원스톱진료기관이 문을 연다고 한다. 공공부문에서도 전국에 있는 250여개 보건소가 외래진료에 참여를 해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또 정 단장은 일선 진료기관의 입원연계 상황을 점검한 결과 25%가 연계가 어렵다고 답했다며 “필요할 때 언제든 연결이 될 수 있도록 조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향후 조치에 대한 질의가 나오자 손영래 반장은 “지자체에서 입원연계가 가능한 병상을 안내하고 있는데 이를 더 강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당국은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으로 재유행이 반복되는 점을 고려해 신규변이(BA.2.75) PCR 분석법을 9월 초 개발ㆍ도입하는 등 변이 감시체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통상 5~7일 수준인 분석 소요 기간을 1일로 단축해 신속검출하고, 전국 지자체 18개소에 분석 확대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이 변이는 지난달 17일 국내 첫 확인 후 지난 22일까지 76건이 검출되는 데 그쳐 국내 우세화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전망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