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우크라戰 6개월' 푸틴 브레인 딸 의문의 죽음…7문제 맞히면 국제뉴스 퀴즈왕

중앙일보

입력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러시아 연방 세무국장과 면담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러시아 연방 세무국장과 면담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8월 넷째 주(20~26일) 국제뉴스 브리핑입니다. 지난 24일은 우크라이나가 구(舊) 소련에서 독립한 지 31주년 되는 기념일이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 꼭 6개월 되는 날입니다. 양국 군에서 10만 명이 넘는 사상자가 발생했고, 1000만 명 이상의 우크라이나 국민이 국경을 넘었습니다. 이 와중에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브레인'으로 알려진 알렉산드르 두긴의 딸 다리야 두기나가 지난 20일 차량 폭발 사고로 사망했습니다. 러시아 연방보안국이 살해 용의자로 우크라이나 특수요원을 지목하며 긴장감을 높였습니다.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 독립기념일 당일 동부 소도시에 로켓 폭격을 가해 수십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 한편 핀란드 총리 산나 마린은 '광란의 댄스 파티' 영상 유출로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마린 총리는 "정치인도 파티할 수 있어야 한다"며 문제없다는 입장이었습니다. 하지만 연이어 관저에서 친구들과 찍은 부적절한 사진이 공개되면서 비판이 거세지자 결국 사과에 나섰죠. 한 주간의 국제 이슈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도전! 국제뉴스 퀴즈왕

8월 넷째 주 국제뉴스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A

Q1 : 지난 24일(현지시간) 6개월째를 맞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현재 상황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정답 : 4번 우크라, 헤르손‧크림반도 위협( 현재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가 점령중인 남부 헤르손시와 크림반도 위협. 헤르손은 크림반도 통제권 좌우하는 요충지로 러시아가 전쟁 초기 가장 먼저 점령한 주요 도시. )

Q2 : 반러 성향이 강한 발트3국 중 한 나라로, 알렉산드르 두긴의 딸 다리야 두기나의 사망사건의 용의자의 도피처로 지목된 이곳은?

정답 : 3번 에스토니아( 두기나 사망 사건을 수사 중인 러시아 연방보안국은 수사 착수 하루만에 용의자로 우크라이나의 40대 여성을 지목하고, 그가 에스토니아로 도주했다고 발표. )

Q3 : 24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행정명령으로 시행한 역대 최대 규모의 학자금 대출 탕감 정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 : 2번 민주당 “학자금 사회주의” 비판( 학자금 대출 탕감은 바이든의 대선 공약. 민주당은 빨리 시행하라고 압박해와. 반면 11월 중간선거 앞둔 공화당은 “학자금 대출 사회주의”라 표현하며 거세게 반발. )

Q4 : 오는 12월 사퇴를 공식화한 앤서니 파우치 미 NIAID 소장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정답 : 1번 별명은 ‘미국 공공의료의 얼굴’( 파우치 “NIAID에서 배운 것, 공직 봉사의 의미를 전파할 것. 골프나 치러다니지 않을 것”. 바이든 “헌신에 깊이 감사” 전해. 트럼프와는 악연. 기억에 남는 병마로 AIDS‧에볼라‧지카 꼽아. )

Q5 : 미국·영국·독일·일본·캐나다의 국회의원들이 줄지어 만나고 싶어하는 대만 최초의 여성 총통 차이잉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 : 3번 정계 입문 전 군인 출신( 대만 최고 명문 국립 대만대 법학과 졸업. 코넬대·런던정경대 법학 석·박사 취득 후 대만 국립 정치대 등에서 법학 교수로 근무. 이후 2004년 민진당 입법위원으로 정계 입문. )

Q6 : '광란 파티' 영상 유출과 부적절한 관저 사진으로 잇따른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정치인도 춤추고 파티할 수 있다"고 해명한 핀란드 총리는?

정답 : 1번 산나 마린( 지난 18일 소셜미디어에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가 친구들과 춤추고 노래하는 영상이 유출돼 논란에 휩싸임. 한 나라의 지도자로서 품위 잃었다는 비판 직면. 마린 총리를 응원하는 여성 연대 운동 확산. )

Q7 : 한·중 관계의 복병으로 꼽히는 ‘궈차오(國潮) 애국주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 : 3번 韓 젠틀몬스터, K마케팅에 사업 위기( 한·중 관계 전문가들, 중국 애국주의에 대응하려면 'K 마케팅'을 벗어나 소비자들의 보편적 욕구에 부응하는 실력 마케팅 강조. 젠틀몬스터, 국적 마케팅 대신 디자인으로 승부해 인기몰이. )

문제 중 문제 정답!

학자금 최대 2700만원 탕감 밝힌 바이든…공화 "사회주의냐" 비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