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걸그룹 대전 속에서 깜짝 부상한 보이 밴드는? [더 차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K엔터

K엔터’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

2022년 8월 셋째 주

. 2022년 8월 12~18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 사진 스페이스오디티

. 2022년 8월 12~18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 사진 스페이스오디티

대형 걸그룹 여름 대전 속에서 11인조 보이 그룹 더보이즈(THE BOYZ)가 깜짝 1위에 올랐다.

26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에 따르면 더보이즈의 ‘위스퍼(WHISPER)’가 처음으로 차트 1위의 영예를 안았다. 더보이즈의 ‘위스퍼’ 뮤직비디오는 케이팝레이더 8월 3주차 집계 기간 (2022년 8월 12일 ~ 2022년 8월 18일) 동안 1829만 뷰를 기록했다. 이 기간 더보이즈의 공식 트위터 팔로워가 9500명가량 증가해 뜨거운 인기를 증명했다. 같은 기간 동안 K팝 아티스트들의 트위터 팔로워가 평균 1600명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주목할만한 수치다.

케이팝레이더 측은 “더보이즈가 청량과 섹시 콘셉트를 모두 선보이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며 “앞으로 어떤 성적을 세워갈지 기대되는 그룹”이라고 전했다.

2017년 12월 데뷔한 11인조 다국적 보이그룹 더 보이즈. 사진 IST엔터테인먼트

2017년 12월 데뷔한 11인조 다국적 보이그룹 더 보이즈. 사진 IST엔터테인먼트

이번 주 차트 톱 10에는 6인조 보이그룹 온앤오프(ONF) ‘유어 송(Your Song)’이 2위로 진입했다. 이 기간 뮤직비디오는 1699만 조회 수가 증가하고, 스포티파이와 트위터 팔로워 수는 각각 2329명, 113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3위는 블랙핑크(BLAPINK)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게임 콘서트 트랙으로 블랙핑크의 3D 아바타가 출연한 ‘레디 포 러브’(Ready For Love), 4위는7인조 걸그룹 트라이비(TRI.BE)‘키스’(KISS), 5위는 신인 5인조 걸그룹 뉴진스(NewJeans)의 ‘쿠키’(Cookie)가 차지했다. 이밖에 JTBC 밴드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밴드’를 통해 결성된 밴드 루시(LUCY) ‘놀이(PLAY)’가 9위, NCT 재현 ‘포에버 온리(Forever Only)’가 10위로 진입하는 등 다채로운 장르가 좋은 성적을 기록했다.

한편 8월 셋째 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인스타그램 데이터가 반영되지 않은 순위다. 차트를 집계하는 K팝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는 “지난주 인스타그램 데이터 수집에 기술적 문제가 발생해 생긴 일이며, 넷째 주엔 (기존과 같이) 차트에 인스타그램 데이터를 반영한다”고 안내했다.

관련기사

세계인은 어떤 K팝을 가장 많이 들을까

셀 수 없이 많은 미디어를 타고 흐르는 K팝. 요즘 K팝의 90%는 해외에서 소비된다. 그런데 이중 세계에서 뭐가 진짜 가장 인기 있는 음악인지 알아보는 건 쉽지 않다. K팝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가 집계하는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와, 트위터ㆍ인스타그램ㆍ스포티파이의 팔로워 등 4개 플랫폼의 팬덤 증감을 계산해 만든 차트다. 오직 K팝만을 다루며 공개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 투명성을 확보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