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개딸' 만난 이재명 "극렬팬덤? 우린 그런 수준낮은 사람 아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24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민회관에서 열린 '경기도 당원 만남의 날'에서 지지자들이 남긴 메시지를 보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24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민회관에서 열린 '경기도 당원 만남의 날'에서 지지자들이 남긴 메시지를 보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는 24일 이른바 '개딸'이라 불리는 지지자들을 만나 "극렬팬덤 뭐 어쩌고 그러는데 우리는 절대 그러지 않다. 우리는 그런 수준 낮은 사람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저녁 경기 수원 장안구민회관에서 진행된 경기 지역 당원 및 지지자들과의 만남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자신의 지지층을 두고 당 안팎에서 '악성 팬덤'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것을 염두한 듯 "정치나 사회 활동, 공동체 활동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설득하는 것"이라며 "우리가 설득해서 공감을 얻어야 될 상대방한테 험한 표현을 하면 공감하겠냐"고 했다. 그러면서 "사람들은 아홉 가지 단점이 있어도 한 가지 장점이 있을 수 있다"며 "그래서 장점을 많이 보면 좋은 사람이 되고 단점을 많이 찾으면 삶이 나빠진다"고 했다

이 자리에서 이 후보는 지지자들에게 "제가 여태까지 강조한 게 기사에 공감 하나라도 누르라는 것"이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그는 "누구는 돈 주고도 하잖냐. 기사 1개에 240원이라는 얘기도 떠돌던데 댓글 알바가 진짜 있긴 있나 보다"라며 "하여튼 단가가 500원이라고 치면 우리가 10번 누르면 5000원을 번 것인데, 남들은 먹고 살려고도 하는데 우리 어차피 하는 김에 (하자)"라고 했다.

이 후보는 자신의 정치 성향에 대해 "저는 좌파가 아니다. 그래서 진보라고 말하기도 쑥스러운 사람"이라며 "그냥 저는 이 수구적인 기득권 사회, 비정상인 사회를 조금이라도 정상 사회로, 상식 사회로 바꾸고 싶은 것이다. 그래서 저는 진보라기보다는 상식과 원칙의 회복을 바라는 사실상 보수에 가까운 사람"이라고 자평했다.

이어 "우리가 서 있는 바닥이 기울어져 있으니까 똑바로 서도 왼쪽에 가까워 보이는 것"이라며 "제가 서 있는 것 자체가 중간이 아니고 왼쪽으로 기울었다고 하는 것은 우리가 서 있는 땅이 기울어져 있기 때문이다. 기울어진 세상을 제대로 펴면 아마 언젠가는 제대로 보이지 않겠냐"고 했다.

이 후보는 "정치를 할 때 우리가 적극 지지층만 보고 정치를 할 수는 없다"며 "표현이 적절치 않다고 저는 생각하는데 소위 말하는 집토끼를 잡으려고 하다 보면 산토끼를 놓친다. 또 산토끼 잡으러 열심히 가면 집토끼가 도망간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략적으로 볼 때 우리가 모든 전투에서 이겨야 전쟁을 이기는 것은 아니다. 가끔씩은 전략적으로 전투를 져주기도 한다"며 "이제 앞으로도 우리가, 특히 제가 이런 일을 많이 겪을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 압도적 다수의 당원과 민주당을 지지하는 우리 국민들께서 저한테 원하는 게 무엇인지를 저는 대충 알기 때문"이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 대표 후보가 24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민회관에서 열린 '경기도 당원 만남의 날'에서 참석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 대표 후보가 24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민회관에서 열린 '경기도 당원 만남의 날'에서 참석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후보는 "제가 앞으로 만약에 여러분의 도움으로 당 대표가 우연히 된다면 수없이 많은 결정을 해나가고 또 결단하고 판단해야 될 텐데 그때 바로 이런 문제에 부딪히게 될 것"이라며 "적극 지지자 입장에서 보면 왜 저것도 못해 할 수도 있지만 외연을 넓히는, 전체의 공감을 늘려가는 한 과정일 수도 있다는 생각도 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치는 특히 선택과 결과에 대해서 책임지는 것"이라며 "혹시 잘못될 경우를 생각해서 책임질까 두려워서 결정을 안 하는 게 제일 나쁜 것이고 열심히 결정을 피하지 않고 집단 지성과 전문가와의 충분한 논의를 통해서 최선의 선택을 해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의원 폐지 주장과 관련해서는 "대의원 폐지 얘기는 저는 아직까지 최종 결론을 못 냈다. 권리당원만 있는 조직이 과연 정당 운영의 가장 바람직한 형태일까"라며 "당원들이 수시로 모여서 결정하고 거기에 일정한 권한을 상황에 따라서 부여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는데 현재 단계로는 과도기"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의 대북 정책인 이른바 '담대한 구상'에 대해서는 "이게 이명박 대통령 때 '비핵개방 3000'하고 별로 다른 게 없다"고 혹평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