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日 가는길 쉬워진다…3차 접종자, PCR검사 내달 7일부터 면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일본 입국이 쉬워진다. 다음달 7일부터 코로나19 백신을 세 차례 이상 접종한 사람은 유전자증폭(PCR) 검사 음성증명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24일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이런 내용을 포함한 입국 규제 완화 방침을 밝혔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4일 코로나19와 관련한 출입국 방역 완화 조치를 발표했다. AP=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4일 코로나19와 관련한 출입국 방역 완화 조치를 발표했다. AP=연합뉴스

지금까지 일본 정부는 일본인을 포함한 모든 입국자에게 72시간 이내 PCR 검사 음성증명서를 제출하도록 요구해왔다. 앞으로는 백신 3차 접종을 조건으로 이를 면제하기로 한 것이다.

또 하루 입국자 수도 늘린다는 방침이다. 하루 입국자 상한은 현행 2만명에서 5만명으로 확대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여행사 직원이 동행하지 않는 외국인 패키지여행을 허용하는 방안도 부상하고 있다. 지금은 외국인이 관광 목적으로 일본을 방문하려면 여행사 직원이 동행하는 단체 관광 방식으로만 가능하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코로나바이러스와의 싸움이 쉽지 않지만 지나치게 두려워하기보다는 변화하는 오미크론 변이의 특성을 감안하면서 가능한 한 감염 방지와 사회·경제 활동의 양립을 실현하기 위한 대응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원칙 위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전수 파악 정책 폐기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효과에 비해 지나치게 부담이 크다는 판단 때문이다. 또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의 자가격리 기간을 현행 10일에서 7일로 줄이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최근 일본에선 연일 20만명 이상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