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김건희 주변인까지 점검 중" 대통령실 쇄신 속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통령실 내부 구성원에 대한 인적 쇄신과 감찰 작업이 속도를 내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 부인인 김건희 여사 주변 참모들도 교체 점검 대상에 오른 것으로 23일 확인됐다. 여권 고위 인사는 23일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시민사회수석실 산하와 사회수석실 산하, 인사 파트 외에 김 여사를 보좌하는 주변 라인도 업무수행에 문제가 없는지 면밀히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복수의 행정관급 참모가 김 여사 일을 겸임하고 있으며, 김 여사가 운영해 온 코바나컨텐츠 출신 직원 2명도 대통령실에서 함께 일하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들 중 일부에 대한 업무 점검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대통령실부터 어디에 문제가 있었는지 짚어보고 있다”고 말했는데, 이런 점검에는 성역이 없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 19일 충청북도 충주 중앙경찰학교 대운동장에서 열린 중앙경찰학교 310기 졸업식에서 졸업생들에게 받은 선물을 들어 보이고 있다. 대통령실 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 19일 충청북도 충주 중앙경찰학교 대운동장에서 열린 중앙경찰학교 310기 졸업식에서 졸업생들에게 받은 선물을 들어 보이고 있다. 대통령실 사진기자단

대통령실에 따르면 최근 공직기강비서관실은 인사 개입 의혹 등이 제기된 시민사회수석실 산하 A 비서관에 대해 직무감사에 돌입했다. 같은 수석실의 B 비서관은 문건 유출 문제로 인사위원회에 넘겨졌다. ‘윤핵관’(윤 대통령 핵심 관계자)과 인연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사회수석실 산하 교육비서관실 C 행정관과 인사비서관실의 D 행정관도 대통령실을 떠났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대선 시절부터 윤 대통령을 도운 ‘윤핵관’ 그룹과 검찰·관료 출신을 중심으로 새롭게 진용을 짠 용산 참모진 간 신구 파워게임이 시작된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처음 가진 브리핑에서 “감찰이라는 건 늘 이뤄진다. 대통령실은 먼저 들여다보는 게 맞다”며 “국민을 위한 국정을 결정하는 자리에 있을수록 더더욱 자신들에게 냉혹하고 냉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국정 어젠다를 보다 국민 시각에서 재편하고 조정하는 것으로 업무 방향과 목표를 재설정했기 때문에 그에 따른 인적 변화가 없겠다고 말씀드릴 순 없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오후 서울 양천구 목동빗물펌프장 내 대심도 빗물터널을 현장점검 하고 있다. 대통령실 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오후 서울 양천구 목동빗물펌프장 내 대심도 빗물터널을 현장점검 하고 있다. 대통령실 사진기자단

이렇듯 대통령실 내부의 인적 쇄신 작업이 진행되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은 '약자 보호' 등을 화두로 민생 챙기기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아침 출근길 도어스태핑에서 “아침 기사에서 봤겠지만, 수원 다세대에서 세 모녀가 중증질환과 채무에 어려운 삶을 이어가면서 고통스러운 삶을 마감했다”며 “복지정보시스템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그런 주거지를 이전해서 사는 분들을 위해 특단의 조치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저는 자유와 연대의 기초가 되는 복지에 관해 그동안 정치 복지보다는 약자 복지를 (추구했다)”며 “어려움을 한목소리로 낼 수 없는 약자들을 찾아 이분들의 어려운 삶을 배려하겠다고 국민에게 말씀드려 왔다”고 강조했다.

스스로 밝힌 ‘특단의 대책’에 대해선 “중앙정부에서는 이 분들을 잘 찾아서 챙길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 자치단체와 협력해 이런 일들이 또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대통령으로서 어려운 국민을 각별히 살피겠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이 언급한 '세 모녀'는 지난 21일 수원시 권선구 다세대주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는데, 등록 주소지와 실거주지가 달랐던 탓에 정부의 지원을 받지 못했다. 유서엔 “지병과 빚으로 생활이 어려웠다”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고 한다.

이런 취약계층 보듬기 기조는 용산 청사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회의에서도 이어졌다. 윤 대통령은 금리 상승세에 편승한 불법 사금융 피해 우려가 크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고금리·채권 추심으로부터 서민·취약계층을 보호하는 것은 국가의 기본 책무”라고 강조했다고 김 수석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윤 대통령은 “총리실을 중심으로 경찰청·금융위·금감원 등이 협력해서 강력한 단속 및 처벌에 나설 뿐 아니라 피해자 지원 제도 개선에 신속히 착수해 불법 사금융 문제를 뿌리 뽑으라”고 지시했다.

이어, 양천구 신월동의 대심도 빗물 터널을 찾은 윤 대통령은 “서울시에서 2011년 발표한 상습침수지역 7곳에 대심도 빗물 터널이 당초 계획대로 설치됐다면 국민의 생명과 재산 피해를 현저히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10여년 전 오세훈 시장 시절 계획됐던 '지하 저류시설'이 박원순 전 시장 시절 백지화된 것을 지적한 발언이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물 재해방지 인프라 확충 등 백년대계 치수 대책을 조속히 추진하라”고 환경부에 지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