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三十而立 한중수교 30주년] “앞으로의 30년도 함께 성장하고 의지해 승승장구하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4면

왕신(王馨) 주한중국대사관 서기관

왕신은 “중국의 외교 사업과 중한관계에 나의 역량을 투입해 함께 성장해 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사진 왕신]

왕신은 “중국의 외교 사업과 중한관계에 나의 역량을 투입해 함께 성장해 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사진 왕신]

한국과는 어떻게 인연을 맺게 됐나.
“대학 시절 한국어를 공부했는데 졸업 후 외교부에 입사해 한국 관련 업무를 맡게 됐다.”
한국과 관련해 가장 인상 깊은 추억은.
“학창시절 만난 한국인 선생님과 친구들에게는 늘 따뜻한 정을 느꼈다. 일하면서 만난 동료들에게서도 마찬가지다. 그러다 최근에 감동적인 일을 경험했다. 한국 언론의 주중 특파원들은 순환 근무 전에 대사관에서 면담을 진행한다. 공보 담당인 나는 얼마 전 면담 중에 곧 은퇴를 앞둔 50대 기자에게 ‘왜 이 시기에 중국 특파원을 지원했느냐’고 물었다. 그는 본인이 기자가 된 후 처음 파견된 곳이 중국이었고, 중국에 대한 특별한 감정이 있다고 했다. 중국에는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다’는 말이 있는데, 그는 은퇴 전에 다시 한번 기자 생활의 마지막 순간을 중국에서 보내고 싶다고 했다. 특히 온 힘을 다해 다시금 중한관계 발전을 위해 일하고, 자신의 기자 커리어에 큰 획을 긋고 싶다고. 그리고 아들을 중국에 데리고 가는데 아이에게 중국어를 가르쳐 자신의 이러한 책임을 전승하려 한다는 것이다. 나는 그와 긴 시간 대화를 나눴다. 중국에서 사귄 친구 이야기부터 중국 어느 지역을 가보았는지 등 많은 이야기를 나누며 그가 중국에 대해 어떤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 느낄 수 있었고 매우 감동했다. 사실 나라와 나라 사이의 외교는 관(官)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일반 시민 간의 마음 교류도 무시할 수 없다. 바로 이처럼  진심으로 소통하고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있기에 두 나라의 관계는 더욱 빠르게 발전하고 지속해서 좋아질 것이라고 믿는다.”
앞으로 목표나 계획은.
“내 인생의 절반은 모두 한국과 관련돼 있다. 올해는 중한 양국이 수교 30주년을 맞이한다. 나도 올해 서른 살이 된다. 모두 새로운 출발점에 서는 셈이다. 한 걸음 한 걸음 다음을 향해 나아가며 계속해서 중한관계, 조국 중국의 외교 사업에 나의 역량을 투입해 함께 성장해 나가고 싶다.”
앞으로의 중한관계에 기대하는 점은.
“한국 속담에 ‘공든 탑이 무너지랴’라는 말이 있다. 중한관계도 수천 년의 역사 속에서 다져왔으며 수세대에 걸친 양국 지도부의 땀과 노력이 깃들어져 있다. 또 양국의 각계 인사들의 노력이 응집돼 있으며 갖은 비바람을 견디며 여기까지 왔다. 중국과 한국, 양국이 지난 30년간 잘해 왔듯이 계속 승승장구할 것이라 기대한다. 앞으로의 30년도 함께 성장하고 의지해 양국 국민들에게 더욱 큰 행복을 가져다주길 바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