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야당 “기업에 건진법사 조심하라 했나” 김대기 “처음 들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왼쪽 둘째)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왼쪽은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뉴스1]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왼쪽 둘째)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왼쪽은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뉴스1]

더불어민주당이 23일 열린 국회 운영위 대통령실 업무보고에서 ‘사적 채용’ 논란 등에 대해 전방위 공세를 펼쳤다.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은 “대통령실에서 공개 채용한 사례는 없다”고 반박했다.

김수흥 민주당 의원은 “사적 채용 논란 등 국정 전반의 난맥상 때문에 윤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한 적이 있냐”고 물었다. 김 실장은 “없다. 저는 비서실 어떤 직원들도 마음대로 사의를 표명할 권한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답했다. 홍석준 국민의힘 의원이 “과거 문재인·이명박 정부 때도 별정직이 있었다. 윤석열 정부에만 사적 채용 프레임을 내세우는 건 정치공세”라고 말하자, 김 실장은 “저도 대통령실은 다섯번째인데 과거에도 (채용 방식은) 다 그랬다”며 호응했다.

김 실장은 ‘검찰 출신을 너무 많이 쓴다’는 지적에 대해선 “아무래도 대통령은 신뢰하고 아는 사람을 많이 쓰게 된다. 그래서 과거에도 ‘고소영(고려대·소망교회·영남)’ 같은 말이 나왔던 것”이라며 “초기라 그런 걸로 좀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장관 낙마 등 인사 참사에 대해서 누가 책임져야 하냐’는 물음에는 “굳이 말하자면 제가 져야 한다”고 김 실장은 답했다.

야당은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도 파고들었다. 강민정 민주당 의원은 “구모 교수가 자기 논문을 김 여사가 그대로 복붙(복사 후 붙여넣기)해서 표절했다고 고발하고 있다. 사과를 요구하고 있는데 알고 있냐”고 물었다. 김 실장은 “국민대 전문가들이 일단 판정을 했고, 제가 말할 입장은 아닌 것 같다”고 답했다.

김 여사와 관련해선 국민의힘에서도 “김 여사가 잘못된 건 잘못했다고 인정해야 한다. 죄 지었으면 벌 받아야 한다”(김희곤 의원)는 말이 나왔다. “이 자리는 문재인 정부가 지난해 예산을 잘 썼는가 못 썼는가를 심사·결산해야 하는 자리”라는 주장을 하기 위해 전제한 발언이었다.

대선 때부터 야권이 ‘비선 실세’로 지목해 온 ‘건진법사’ 역시 회의에서 언급됐다. 김영배 민주당 의원은 김 실장에게 “건진법사 전성배를 아는가. 대통령실에서 기업에 조심하라는 ‘워딩’을 줬다고 하더라. 공문인가 구두인가”라고 물었다. 김 실장은 “모른다. 그런 말을 처음 들었다. (해당 보도를) 보내달라”고 답했다.

강득구 민주당 의원은 “김건희 여사에게 건진법사와의 관계를 물어본 적 있나”라고 물었다. 김 실장은 “체크를 해봤는데 1년 간 전혀 (관계가) 없었다”고 말했다. “건진법사가 대통령 부부와 아무 상관 없나”라는 강 의원의 질문에도 김 실장은 “그렇다”고 답했다.

민주당은 또 안정권씨 등 극우 유튜버들의 5월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 참석 여부를 추궁하며 “명단 파기는 대통령기록물 관리법 위반”이라고도 주장했다. 김 실장은 “저희도 참석자 명단을 확인하려 했는데 자료가 없었다. 취임준비위에서 개인정보를 이유로 다 파기했다고 보고받았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현 정부의 수사가 보복수사냐’는 질의에는 “지금 수사가 이뤄지는 것 중에 그런 사례는 없다. 정권 보복 이런 건 이제는 불가능하다”고 답했다.

지난 8일 수도권 집중호우 대응을 놓고는 “대통령이 못 나올 상황이면 2인자인 비서실장이라도 대통령실 들어가서 관리해야 했다”(전용기 민주당 의원)는 지적이 나왔다. 김 실장은 “대통령실엔 국정상황실장이,서울재난대책본부에는 국무총리가, 세종에는 행정안전부 장관이 있었다”고 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