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대기 "사의표명한 적 없다…스스로 거취 결정할 자리 아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2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2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23일 “사의를 표명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김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 ‘국정 전반 난맥상으로 인해 대통령에게 사의 표명한 적이 있느냐’는 김수흥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비서실 어떤 직원도 마음대로 사의를 표명할 권한이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필요하면 (직원을) 쓰는 것이고 대통령이 필요 없다고 하면 (해당 직원은) 한시라도 나가야 하는 입장”이라고 부연했다.

‘비서실장으로서 책임있는 행동을 할 의향은 없느냐’는 물음엔 “사퇴하라는 (요구냐)”고 반문한 뒤 “제 거취는 스스로 결정할 자리가 아니라고 본다”고 거듭 밝혔다.

김대기 “정권 보복 수사는 불가능해”

김 비서실장은 ‘윤석열 정부의 수사가 정권 보복이라고 할만한 수사인가’란 홍석준 국민의힘 의원 질문엔 “불가능하다. 워낙 보는 사람들도 많고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지금 수사가 이뤄지고 있는 것 중에 그런 사례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김건희 표절 논란엔 “국민대 전문가들이 판정한 것”

김건희 여사의 박사학위 논문 표절 논란과 관련한 강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는 “국민대 전문가들이 일단 판정한 것”이라며 “제가 여기에 대해 말할 입장은 아닌 것 같다. 보다 더 전문가들이 판단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국민대는 과거 작성된 김 여사의 논문 4편이 표절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최근 판정한 바 있다.

김 비서실장은 ‘국민대가 교육부에 논문 검증 결과를 통지한 보고서가 4줄 정도 되는 문서다. 제목도, 작성자도, 날짜도, 아무것도 없다. 논란이 된 문제를 검증한 결과를 어떻게 저렇게 보낼 수가 있느냐’는 지적에 “한 번 알아보겠다”고 답했다.

“더 낮은 자세로 경청…대통령에게도 국회 조언 전달”

김 비서실장은 운영위 업무보고 모두발언에서 “정부와 대통령, 국회, 정당과 대통령, 시민사회와 대통령을 연결하는, 소통하는 대통령실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더 낮은 자세로 귀를 크게 열어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겠다”고 말했다.

김 비서실장은 “주요 국정 현황과 시책에 대해서는 충분히 사전 설명드리고 국회와 더욱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도 했다.

김 비서실장은 “아직 미흡한 부분이 있지만 여러 민생 대책 효과를 국민이 직접 체감하고 삶의 질을 개선토록 하기 위해 더 촘촘하게 민생 현장을 챙겨나가겠다”며 “대통령실은 부처의 원활한 정책 추진을 적극 뒷받침하고 대통령의 국정 운영을 잘 보좌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