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검찰 2인자 '대검 차장' 찾는다…물망 오른 4명, 3명의 공통점

중앙일보

입력

이원석 대검찰청 차장검사(53·사법연수원 27기)가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되면서 후임 인사에 관심이 쏠린다. 이 후보자의 동기나 가까운 후배 기수 중에서 후보군이 거론되는 가운데 한동훈 법무부 장관, 이 후보자와 궁합이 잘 맞는 인물이 우선 순위가 될 거라는 분석이다. 대검 감찰부장, 법무부 법무실장 등 공석 상태인 일부 검사장급 인사도 조만간 임명 절차가 시작될 예정이다.

이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는 추석 연휴 전에 개최하는 것을 목표로 일정을 조율 중이다. 현재로선 윤석열 대통령이 국회의 동의 여부(인사청문경과보고서)와 관계없이 이 후보자를 임명할 것이란 의견이 많다. 새 정부가 출범하고 검찰총장 공백이 100일 넘게 이어진 상황에 대해 여야 모두 문제란 인식을 공감하고 있어서다.

이원석 검찰총장 후보자가 19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원석 검찰총장 후보자가 19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원석 총장 되면… 동기나 후배 중 차장검사 나올듯

이 후보자가 총장으로 취임하면, '검찰 2인자'인 대검 차장검사직이 공석이 된다. 검찰 내부에선 이 후보자와 동기나 가까운 후배 기수에서 후보군이 언급되고 있다. 이 후보자는 고검장급 8명 중 막내 기수이긴 하지만, 선배 중에 차장검사가 나올 가능성은 희박하다. 차장검사는 총장보다 높은 기수로 두지 않는 것이 관행이기 때문이다. 검찰 고위간부 출신 변호사는 "차장검사는 총장을 보필하면서 살림꾼 역할을 한다. 같은 연수원 기수라도 총장보다 나이가 어린 차장검사를 임명하는 등 상하관계가 확실하다"고 말했다.

27기 동기 중에선 주영환(52) 대구지검장이 대표적이다. 주 지검장은 2019년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에 임명될 당시 인사청문회 준비단에 있었고, 지난 4월 한동훈 장관 청문회 준비단 단장직도 맡았다. 또, 윤 대통령의 결혼식 사회를 사회를 보는 등 사적 친분도 두터워 현 정권과 코드가 맞다는 평가다.

28기 중에선 이근수(51) 제주지검장, 예세민(48) 춘천지검장, 홍승욱(49) 수원지검장 등이 거론된다. 공통적으로 기획 분야에 경험이 많아 '특수통' 중심의 검찰 수뇌부에 균형을 잡을 수 있다는 점도 고려되고 있다. 이 지검장은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민정수석실 파견 경력이 있고, 올해 상반기엔 대검 공판송무부장으로 '검수완박(검찰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에 대한 비판 목소리를 냈다.

예 지검장은 대표적인 기획통이다. 검찰제도 개선TF 파견, 주제네바 한국대표부 법무협력관 등 다양한 경험을 거쳐 직전엔 대검 기획조정부장을 지냈다. 홍 지검장은 지난 5월 수원지검에 부임할 때 윤 대통령의 신뢰가 확실하다는 평가가 나왔다. 수원지검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관련된 '변호사비 대납 의혹' 등을 수사 중이다. 다만, 홍 지검장이 '윤 사단'으로 분류된다는 점, 최근 수원지검 내부에서 쌍방울그룹 수사기밀이 유출된 정황이 변수로 꼽힌다.

고검장 출신 인사는 "결국 한동훈 장관-이원석 총장 체제에 잘 들어맞는 사람을 찾지 않겠나"라고 예상했다.

문 정부때 외부 채용된 간부들 줄사표

이밖에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검찰·법무부 간부들이 잇따라 사표를 내면서 추가 인사도 예고된 상황이다.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이 지난 7월 사퇴하면서 공석이 됐고, 이달엔 이상갑 법무부 법무실장과 김연정 법무부 여성아동인권과장, 김의래 법무부 송무심의관이 잇따라 사표를 썼다. 이들은 문 정부의 '법무부 탈(脫)검찰화' 기조에 따라 외부 공모를 통해 임명됐다. 한 부장은 판사 출신으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사퇴 당일 청와대에 제청해 임명됐고, 이 실장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 출신으로 추미애 전 장관때 인권국장으로 법무부에 들어왔다.

이들 공석 가운데 대검 감찰부장과 법무부 법무실장은 대검검사급 고위직에 속한다. 이 때문에 원포인트 수준의 검사장급 승진 인사가 이뤄질 전망이다. 대검 관계자는 "감찰부장은 내부 감찰이라는 업무를 반영해 외부 인사를 임명하는 게 맞다는 의견이 많다"면서 "법무실장은 현직 검사로 갈지, 외부에서 데려올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