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우군들 하나 둘 잃어가는 이준석…주호영 "1말2초 새 대표 선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의 ‘포스트 이준석’ 체제 정비가 속도를 내고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17일 오후 서울남부지법에서 당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을 정지해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17일 오후 서울남부지법에서 당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을 정지해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먼저 당내에선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를 옹호하는 목소리가 점차 줄어드는 추세다. 이 전 대표가 최근 연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직접적인 비판메시지를 내면서 당 내에서 외면받는 분위기다. 이 전 대표는 19일 방송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의 이른바 ‘체리따봉’ 문자가 여당 내홍의 근본 원인이라고 지목했다. 그러면서 “당내 가장 큰 분란을 초래한 언사는 당 대표 행동에 대해 ‘내부총질’이라 지칭한 행위”라며 “그 문자가 없었으면 (당이)이 꼴이 났겠나”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당 윤리위원회가 19일 “당의 위신 훼손, 타인의 모욕 및 명예 훼손, 고질적 계파 갈등을 조장하는 행위에 대해 엄정하게 심의할 것”이라는 경고성 입장문을 낸 데 대해서도 “(경고 대상이 나라면)재밌는 얘기”라고 비판했다. 당내에선 해당 입장문을 근거로 22일 열리는 윤리위 전체회의에서 이 전 대표의 최근 발언들에 대한 추가 징계 문제도 논의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 전 대표는 이에 대해 “(윤리위 심의 대상으로)예전에 우리 당을 놓고 ‘이런 당은 없어져야 한다’고 말한 분도 있지 않느냐”라고 말했다. 앞서 대선 예비후보 시절 당을 향해 “이런 정신머리면 당은 없어지는 게 맞다”고 했던 윤 대통령을 겨냥한 모양새다.

이 전 대표과 비교적 가깝게 소통해온 김근식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21일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의 ‘체리따봉’도 문제지만 이 전 대표의 거친 발언도 똑같이 문제다. 최근 이 전 대표의 발언은 내부총질”이라며 “이 전 대표 스스로 묵언하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비윤계로 분류되는 조해진 의원도 19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잘되라고 직언하는 것을 넘어서서 그냥 대통령과 1대1 대립 구도를 만들어서 자기 정치적 위상을 키우겠다는 것으로밖에 안 보인다”고 비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과 홍준표 대구시장 등 과거 이 전 대표와 가까웠던 인사들이 조금씩 거리를 두고 있고, 이 전 대표의 입장을 배려해온 주변의 우군들도 점차 사라지는 모양새다.

이 전 대표에게서 공격을 받고 있는 ‘윤핵관(윤석열 핵심관계자)’ 그룹은 아예 이 전 대표를 상대하지 않겠다는 자세다. 친윤계 의원은 21일 중앙일보 통화에서 “(이 전 대표와의 갈등국면은)다 끝난 것 아닌가. (이 전 대표가)별로 변수가 안 된다”며 말을 아꼈다.

당 지도부도 ‘로키(low-key)’ 전략으로 대응하며 확전을 자제하고 있다. 그러면서 차기 대표를 뽑는 전당대회 등 당을 본궤도에 올리는 작업에 속도를 붙이고 있다. 이날 방송에 출연한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은 “12월 경에 전당대회(준비)를 시작하면 1월 말이나 2월 경 새 지도부가 뽑힐 것”이라고 전당대회의 구체적인 시기를 처음으로 제시했다.

18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주호영 비대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국민께 사죄의 인사를 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18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주호영 비대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국민께 사죄의 인사를 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다만 전당대회 시점이 연내가 될지, 내년 초가 될지를 놓고선 당 내 셈법이 복잡하다. “민심을 얻기 위한 혁신적 조치들도 많이 해야한다”며 당 개혁에 의지를 드러낸 주 위원장으로선 비대위 체제를 최소한 연말까지는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대표 출마를 위해 당 내 인사들 접촉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안철수 의원의 입장도 주 위원장과 별 차이가 없다. 주 위원장의 스케줄대로 내년 초 전당대회가 열릴 경우 권영세ㆍ원희룡 등 내각에 참여 중인 당 중진들도 여의도에 복귀해 출마할 가능성도 있다.

반면 조기 전당대회를 주장해 왔던 김기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주 위원장의 ‘1말 2초 전당대회’ 주장에 공개 반박했다. 김 의원은 “당의 비상상황을 해를 넘기면서까지 해소시키지 못해 새해 벽두 새출발 할 때도 여전히 비정상 상태를 지속한다면 자칫 국정 동력 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며 조기 전당대회 개최를 주장했다.

당내에선 내년 1월 이 전 대표에 대한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가 종료되는 만큼 이 전 대표의 재출마를 막기 위해서라도 연내 전당대회를 열어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이 전 대표는 18일 방송 인터뷰에서 “우리 당 개혁을 할 수 있는 적임자들이 (전대에)나오길 바란다”면서도 “안 되면 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친윤계 의원은 “가급적 빨리 당 정상화를 하는 게 맞다”면서도 “25일 열리는 당 연찬회에서 중지를 모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