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검찰, '어민 북송 예정' 문자 보냈던 JSA 前대대장 소환 조사

중앙일보

입력

연합뉴스

연합뉴스

검찰이 지난 2019년 탈북어민 강제북송 당시 북송 작전에 참여한 전직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관계자를 소환 조사했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3부(부장 이준범)는 이날 오전 임의진 전 JSA 경비대대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임 전 대대장은 2019년 동료 선원을 살해한 것으로 추정되는 탈북 어민 2명을 북한에 강제로 돌려보낸 혐의(불법체포감금·범인도피죄)로 북한인권정보센터(NKDB)로부터 지난달 12일 고발됐다.

검찰은 임 전 대대장을 상대로 당시 탈북 어민 2명을 북한으로 송환하는 작전의 전후 상황과 김유근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에게 보고한 내용과 경위 등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임 전 대대장은 강제 북송 약 3시간 전인 2019년 11월 7일 정오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 전체회의에 참석한 김 전 차장에게 '판문점에서 북한 주민 2명을 북측으로 송환 예정'이라는 취지의 문자 메시지를 보낸 것이 언론사 카메라를 통해 공개됐다.

이는 강제북송 사건이 세간에 알려진 계기가 됐으며, 당시 임 전 대대장이 보고 체계상 김 전 차장에게 직접 보고할 근거가 없다는 점을 두고 논란이 일기도 했다.

검찰은 이 사건과 관련해 지난 15일 서호 전 통일부 차관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으며, 김 전 차장도 조만간 소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강제 북송 의사 결정에 관여한 정의용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서훈 전 국가정보원장, 김연철 전 통일부 장관 등도 차례로 부를 것으로 관측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