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출된 '쌍방울 수사기밀' 보관 혐의…검찰, 변호사 추가 입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경기도 수원시 수원지방검찰청. 뉴스1

경기도 수원시 수원지방검찰청. 뉴스1

쌍방울 그룹의 수사 기밀자료 유출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기밀 자료를 보관한 혐의로 변호사 한 명을 추가 입건한 것으로 확인됐다.

18일 수원지검 형사1부(손진욱 부장검사)는 최근 개인정보 보호법 위반 혐의로 A 변호사를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다.

A 변호사는 수원지검 형사6부 소속 수사관이 전직 수사관 출신인 쌍방울 그룹 임원에게 유출한 쌍방울 관련 압수수색 영장 등 기밀 자료를 사무실에 보관한 혐의를 받는다.

형사6부는 쌍방울 그룹의 횡령 및 배임,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를 수사 중인데, 해당 수사팀 수사관이 기밀 자료를 외부로 유출했고 그 자료가 A 변호사 사무실에서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A 변호사는 검사 출신으로 2020년부터 올 초까지 쌍방울 사외이사를 역임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고발사건과 연관된 이태형 변호사가 대표로 있는 법무법인의 소속 변호사이기도 하다.

이번 수사 기밀 유출 사실은 이 의원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관련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공표) 고발 사건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 공공수사부(정원두 부장검사)가 지난달 초 이태형 변호사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한 뒤 압수물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유출 정황이 확인되자 곧바로 감찰에 착수한 검찰은 수사관 B씨를 공무상 비밀누설 등 혐의로, 수사관 출신 쌍방울 임원 C씨를 형사사법 절차 전자화 촉진법 위반 등 혐의로 지난 5일 구속했다.

검찰은 B씨 등에 대한 구속기한(최장 20일)을 고려해 조만간 이들을 기소할 방침이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