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Q 120이면 영재? 상술에 속지 마세요”

  • 카드 발행 일시2022.08.18

만 6세 아들 윤성(가명)이를 키우는 양육자입니다. 저와 남편은 소위 말하는 명문대를 나왔어요. 하지만 학창시절 수학은 저의 약점이었는데요, 슬프게도 윤성이가 제 머리를 닮은 것 같아요. 벌써 곱셈을 하는 또래 아이들도 있다는데, 윤성이는 두 자리 수 더하기도 헤맵니다. 반면 국어 실력은 높은 편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제가 책을 많이 읽혔거든요. 아이도 책 읽는 걸 좋아하고, 책을 통해 지식을 얻는 것 같아요.
수학이 걱정돼 최근 한 영재원에서 웩슬러 아동지능검사(K-WISC-V 4판)를 받았어요. 우려했던 대로 이과적 영역인 시공간(토막짜기·퍼즐) 지표가 가장 낮게 나왔습니다. 103점이었는데, 100명 중 43번째라고 하더라고요. 유동추론(무게비교)와 작업기억(숫자) 영역도 그리 좋은 점수를 받진 못했고요. 이들 지표 때문에 전체 평균이 117점 밖에 나오지 않았어요.
5세 때 수학 학원을 보내보기도 했어요. 하지만 힘들어 해서 6개월 만에 그만뒀습니다. 스트레스를 주면 수학을 아예 싫어하게 될까봐 걱정되더라고요.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고민이 많습니다. 수학에 발목 잡혀선 안 되잖아요. 주변 선배 엄마들에게도 사고력 수학과 선행 학습 등에 대한 조언을 구했는데, 의견이 제각각이더라고요.
수학뿐 아니라 아이 교육 전반에서 갈팡질팡하고 있어요. 아이 잠재력을 키워주려고 첼로와 수영, 축구 등을 가르쳤어요. 하지만 아이가 가기 싫어하면 바로 그만두게 했습니다. 억지로 시키면 안 될 것 같아서요. 그런 결정이 아이를 쉽게 포기하게 만든 건 아닌가 싶기도 해요.
수학 교육은 어떻게 시켜야 할까요? 수학 공부를 즐기진 않을지라도 ‘수포자’가 되는 상황은 만들고 싶지 않습니다. 수학뿐 아니라 교육에 있어 혼란스러운 제게 조언을 좀 해주세요.

시공간을 비롯한 모든 지표가 평균 이상을 넘었는데, 이런 고민을 왜 하시나요? 영재원의 상술에 넘어가 불필요한 걱정을 하고 계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