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년 키운 시험관 아기, 父만 유전자 불일치"...의사 충격 답변

중앙일보

입력 2022.08.17 12:30

업데이트 2022.08.17 13:39

시험관 시술로 얻은 아들을 26년만에 유전자 검사한 결과 모친과의 친자 관계만 확인됐다. 중앙포토

시험관 시술로 얻은 아들을 26년만에 유전자 검사한 결과 모친과의 친자 관계만 확인됐다. 중앙포토

서울의 한 대학병원에서 시험관 시술(체외 인공수정)로 얻은 아들의 유전자가 아버지와 일치하지 않는 황당한 일이 벌어졌다.

1996년 대학병원에서 시험관 아기 시술을 받은 50대 여성 A씨는 17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유전자 검사 결과 아빠하고는 일치하는 게 전혀 없는 거로 나왔고, 엄마만 일치한다고 했다”며 “믿고 싶지 않았다. 그냥 주저앉아 있었다”고 토로했다.

A씨는 26년 전 서울 한 대학병원에서 담당의사 B교수의 권유로 시험관 시술을 시도해 아들을 낳았다. 어렵게 얻은 아들을 애지중지 키우던 A씨는 몇 년 후 아들의 초등학교 입학 전 건강검진에서 충격을 받았다. 부부의 혈액형은 B형인데 아들은 A형으로 나온 것이다. 부부가 모두 B형이면 A형 아들이 나오는 것은 불가능하다.

A씨는 “아이가 네다섯살쯤 간염 항체 검사를 했는데 소아과 선생님이 ‘아이 A형인 거 알고 계시죠?’라고 했다”며 “잘못된 거 같다고 했더니 아니라고, 부모님이 잘못 알고 계신 거 아니냐고 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A씨 부부는 결국 혈액형 검사를 다시 해봤으나 마찬가지로 두 사람 모두 B형이 나왔다. B형 부부 사이에서 A형 자녀가 나올 수 없기에 이상함을 느낀 A씨는 당시 시험관 시술을 맡은 대학병원 B교수에게 연락했다.

A씨는 “(B교수가) ‘병원으로 올 수 있겠냐’고 해서 찾아갔다”며 “그랬더니 무슨 해외자료라고 보여 주면서 ‘시험관 아기에게 돌연변이 사례가 있을 수 있다. 걱정할 것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진행자가 “황당한 설명 같은데 좀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냐”고 묻자 A씨는 “전혀 못 했다. 대학병원 교수님이고 직접 시험관 시술까지 해 주셨고 평소에도 자세한 설명을 해 주시는 분이기에 그 말씀을 듣고는 ‘아, 정말 다행이다’고 안심했다”고 답했다.

또 둘째 아들도 B교수의 시험관 시술을 통해 얻는 등 “산부인과 쪽 갈 일이 있을 때 늘 가던 곳이었어다”며 그만큼 B교수를 믿었다고 했다.

그 후 20년이 지나 A씨는 자녀에게 부모와 혈액형이 다른 이유를 설명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이에 B교수에게 자녀에게 설명할 자료를 요청했으나 답변을 받지 못했다. 병원 측에서도 도움을 줄 수 없다는 말을 듣자 A씨는 이상한 생각이 들었다고도 했다.

결국 A씨는 유전자 검사를 받았고, 자녀의 DNA가 어머니의 것은 일치하나 아버지와 다르다는 결과를 얻었다.

A씨는 “검사소에서도 이상해서 총 세 번을 검사했다고 한다”며 “아빠하고는 일치하는 게 전혀 없는 거로 나왔다고 했다. 믿고 싶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이어 “그분한테 ‘이거 돌연변이라고 하던데 이런 사례를 보신 적이 있냐’고 여쭤봤더니 없다고 했다”며 “아무 생각도 못 했고 머리가 하얘져 주저앉았다”고 했다.

A씨가 지난해 담당의사 B교수에게 보낸 카카오톡 메시지. 사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유튜브 캡처

A씨가 지난해 담당의사 B교수에게 보낸 카카오톡 메시지. 사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유튜브 캡처

이에 A씨는 B교수에게 전화를 했지만 연결되지 않아 카카오톡 메시지를 여러 차례 남겼다고 했다.

A씨는 “변호사를 통해서 알아보니까 싱가포르, 미국 등 해외에서는 병원 실수로 이런 사례가 너무 많다고 하더라. 실수가 아니고선 어려운 상황이라고 하더라”라며 “처음에는 진실만 알고 싶었는데 병원도 의사 선생님도 그렇고, 가해한 사람들이 없다고 하니 법적 대응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들은 모르고 있다. 아직 말을 못 했다”며 “어떻게 설명을 해야 할지 마음을 좀 추스르고 설명을 해야 되겠다 싶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