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주호영 비대위' 9명 확정…권성동 원내대표는 재신임 결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은 16일 오후 의원총회를 열어 비상대책위원회에서 활동할 비대위원 인선을 발표했다.

주 위원장을 포함해 총 9명으로 구성되는 비대위에는 권성동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이 당연직으로 참여한다. 이날 국민의힘은 의원총회에서 권 원내대표에 대한 재신임을 결정했다.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그래픽=차준홍 기자 cha.junhong@joongang.co.kr

현역 의원 중에는 충청권 초선 엄태영 의원과 여성 비례대표 출신 전주혜 의원이 비대위원에 포함됐고, 서울 지역 재선 의원 출신의 정양석 전 의원도 비대위원으로 참여한다.

원외 인사로는 6·1 지방선거에 광주시장 국민의힘 후보로 출마했던 주기환 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무사법행정분과 전문위원이 참여한다.

주 전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이 2003년 광주지검에 근무할 때 검찰수사관으로 일하면서 인연을 맺었다. 또한 앞서 주 전 후보의 아들이 대통령실 6급으로 근무 중인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적채용’ 논란이 발생하기도 했다

또 새누리당 중앙청년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낸 최재민(38) 강원도의회 의원, 변호사인 이소희(36) 세종시의회 의원이 1980년대생 ‘청년 비대위원’으로 포함됐다.

의원총회를 소집한 권성동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우여곡절 끝에 우리 당 비대위가 출범하게 됐다”며 “의원들과 당원들의 총의로 주호영 의원을 비대위원장으로 선임했고 주 비대위원장께서 오늘 비대위원 인선을 의원 여러분들께 보고드리기 위해 오늘 의총을 소집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주 비대위원장은 비대위가 원만히 출범할 수 있도록 의원들의 협조를 요청했다.

주 비대위원장은 “무겁고 착잡한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고물가, 확산되는 코로나, 수해로 인한 피해, 우리 당의 불화와 갈등, 많은 것들이 우리 가슴을 짓누르고 우리의 앞길을 막고 있다”고 했다.

이어 “작은 차이를 극복하고 빨리 하나되지 않으면 역사, 국민 앞에 죄를 짓는 것일뿐 아니라 우리 정권의 성공도 담보할 수 없고 남은 총선, 대선을 패할 수밖에 없다는 절박한 마음을 갖고 있다”며 “의원 여러분들도 기회가 있을 때마다 갈등과 분열을 확대하거나 조장하는 일들을 비판해주고 모두가 하나되는, 우리가 야당하면서 절박했던 심정으로 정권을 찾아야겠다고 노력하던 그때 심정으로 돌아가 하나가 되는 일에 뜻을 합쳐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절박함과 책임감으로 무장하면 국민들은 다시 우리들에게 신뢰를 줄 것이라 확신한다”며 “여러분들과 일일이 상의하지 못하고 (비대위원) 인선작업을 마무리했다. 오늘 3시에 상임전국위에서 인준받도록 하겠지만 그전에 의원들께 보고하는 게 맞는 것 같아 의원총회 소집을 부탁했다”고 했다.

주 비대위원장은 “분열된 조직은 필패하는 것을 너무나 많이 봤다. 법원에서 재판하면서도 조직 내에서 서로 공격하고 싸우다가 두 사람 다 불행하게 되는 걸 너무 많이 봤다”며 “우리 당의 분열이 보수의 분열로 이어질까봐 걱정이 태산이다. 나무가 넘어지면 그 나무에 깃든 새집이 박살난다. 전부 절박한 마음으로, 뭉치면 살고 헤어지면 죽는다는 기분으로 당을 조속히 재건할 수 있도록 같이 힘을 합쳐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오후 3시에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 ‘주호영 비대위’에서 활동할 비대위원 임명 안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