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동연 "민주당, 尹 낮은 지지율 반사이익 바란다면 바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김동연 경기지사가 지난 12일 서울시 여의도 경기도 서울사무소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우상조 기자

김동연 경기지사가 지난 12일 서울시 여의도 경기도 서울사무소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우상조 기자

‘유쾌한 반란’. 김동연(65) 경기지사가 공직생활을 할 때부터 강조한 것 중 하나다. “‘혁신’과 ‘변화’가 세상을 바꾼다”는 것이다. 민선 8기 경기도의 슬로건을 ‘변화의 중심, 기회의 경기’로 정한 것도 같은 이유다.

김 지사는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 경기도청 서울사무소에서 진행한 취임 후 첫 언론 인터뷰에서 “경기도는 인구나 경제 규모 등 모든 부분에 있어서 대한민국의 4분의 1”이라며 “‘경기도가 바뀌면 대한민국이 바뀐다’는 생각으로 경기도를 대한민국을 바꾸는 초석으로 만들어 보고 싶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다음 지방선거에서는 경기북도 지사를 뽑아보고 싶다"며 경기북도 설치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내비쳤다. 또 "선거를 도왔다는 이유로 자리를 주는 관행은 거부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 경제부총리를 맡았던 김 지사는 "소주성(소득주도성장)의 방향은 몰라도 속도와 일머리에 문제가 있다고 당시에도 얘기했고, 지금도 내 소신"이라고 밝혔다. 현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해선 "시장원칙을 얘기하면서 시장 만능주의로 흐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Q.역대 경기지사들이 반대한 경기북도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A. “지금까지는 경기북도 문제를 규제에 따른 피해의 보상 차원에서 검토했다.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경기북도는 성장 잠재력이 크다. 인구는 360만명으로 광역 지자체 중 세 번째로 많고, 잘 보존된 생태계와 자연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는 이런 것들이 경쟁력이 될 거다. 임기 내에 이런 잠재력을 살릴 수 있는 비전과 계획을 만들어서 경기 북부가 어떻게 변하는지, 어떤 장점을 가졌는지 보여주고 싶다. 개인적 소망으로는 다음 번 지방선거에서 경기북도지사 선거를 하고 싶다

지난 12일 서울시 여의도 경기도 서울사무소에서 김동연 경기지사가 중앙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우상조 기자

지난 12일 서울시 여의도 경기도 서울사무소에서 김동연 경기지사가 중앙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우상조 기자

Q. 의회 국민의힘이 요구한 ‘연정’을 거부하고 ‘협치’를 강조하고 있다. 
A. “연정은 국정운영을 공동으로 책임지자는 뜻인데, 지금처럼 양당제가 강고한 상황에서는 불가능하다. 단순히 자리를 나누는 것은 도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그래서 정치적으로나 정책적으로 미리 협의해서 같이 추진하는 협치부터 시작하자고 했다. 이런 과정에서 이해와 신뢰가 쌓이면 어느 단계에는 연정까지 갈 수 있으면 좋겠다는 의미다."

Q. ‘수원 군공항 이전’을 공론화위원회 1번 과제로 올렸다. 지역 갈등 문제로 번질 수 있는 문제인데 
A. “그래서 공론화하겠다는 거다. 지난 정부에서 신고리 5, 6호기 공사재개 여부를 결정할 때 도입한 공론화 방식은 상당히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본다. 군공항 이전이 어떤 영향과 장단점이 있는지를 전문가는 물론 지역 주민과도 숙의를 거쳐 도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려고 한다. 결론을 정해 놓고 하는 것이 아니다. 어떤 정책도 의견 수렴과 커뮤니케이션, 공감 없이는 실패한다.

Q. 산하 공공기관장과 도의 주요 보직 인사가 늦어지고 있다. 이를 두고 선거에서 도움을 줬던 이재명계와 선긋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A.“전혀 아니다. 민주당과의 합당으로 여러 계파에서 도움을 주셨고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 의도적으로 누굴 배제하거나 어디에 자리를 준다는 생각은 한 적이 없다. 그렇지만 공공기관 인사는 그 기관을 맡아서 운영할수 있는 최적의 인사를 뽑겠다는 생각이다. (보은 인사) 관행을 따르지 않겠다. 선거를 도와준 사람이라도 객관적으로 보고, 전문성을 갖춘 적임자가 있다면 뽑겠다.”

김 지사는 34년간 경제관료로 일했다. 지난해 9월 대선 출마를 선언하며 정치가로 변신했다. 공직자와 정치인의 차이를 묻자 김 지사는 "국민에 대한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고 말했다. 공직에선 '국민을 위해 일한다'고 생각하면서도 피상적이었는데, 부총리를 그만두고 만난 국민은 ‘이웃’이었고, 선거(정치)을 통해 만난 도민들은 모셔야 할 ‘상전’이자 ‘주인’이었다는 것이다.

현재 민주당 소속인 김지사는 최근 당대표 경선 과정에서 논란이 된 당헌 80조(기소 시 직무정지) 개정에 대한 의견을 묻자 “내가 입장을 낼 내용이 아닌 것 같다”며 말을 아꼈다. 그렇지만 "당 정치교체위원장으로서 정치개혁에 기여하겠다는 생각은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경기도청 경기지사 집무실에 있는 김동연 경기지사의 명패. 김 지사가 34년 전 사무관 첫 발령 때 받은 명패다. 뒤에는 ‘정직·성실·창의’라는 세 단어가 새겨져 있다. 초심을 잃지 않기 위해 이 명패를 계속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경기도

경기도청 경기지사 집무실에 있는 김동연 경기지사의 명패. 김 지사가 34년 전 사무관 첫 발령 때 받은 명패다. 뒤에는 ‘정직·성실·창의’라는 세 단어가 새겨져 있다. 초심을 잃지 않기 위해 이 명패를 계속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경기도

Q.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낮은데, 그게 민주당 지지로 잘 연결되지 않는다. 대선과 지방선거 패배 이후 당 개혁에 대한 요구가 많은데, 제대로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가.  
A. “민주당이 대통령이나 여당의 낮은 지지율의 반사적 이익을 바란다면 바보 같은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 환상에서 벗어나야 한다. 우리의 비전과 콘텐트를 보여주고, 실력을 보여줘야 한다. 정치 교체는 곧 ‘정치 기득권 내려놓기’다. 지금 같은 선거 제도를 가지고 정치 교체의 개혁이 이뤄질 수 없다. 개인적으로 현재의 단순 다수 소선거구제에서 정치 교체의 개혁이 이뤄질 수 있는지에 대해 회의적이다. 이런 것을 깨는 노력을 민주당이 먼저 해야 한다.

Q. 지난 정권 경제부총리였지만 소득주도성장 등 일부 정책에 비판적인 입장이었다.
A.“소주성의 방향 자체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했던 건 아니다. 속도 조절과 그 일머리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했다. 대표적인 게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이다. 진보의 가치를 추구한다고 하면서 진보의 가치를 해칠 수 있는 결과를 냈다. 그 소신에는 변함이 없다.

Q. 현 정부의 경제 정책을 신자유주의라고 비판했다. 
A. “어설픈 보수는 시장 원리를 강조하면서 시장 만능주의로 간다. 그런 측면에서 지금 정부가 하는 경제 정책의 방향에도 우려되는 바가 있다. 시장의 원리를 존중하되 과정에서의 불공정 해소와 결과에 따른 불균형 해소를 신경 써야 한다.”

Q. 경제위기 상황에 대처하는 윤석열 정부의 정책에 대해선 어떻게 보나 
A. “경제 위기를 예방하고 치유하기 위해선 재정 건전성에 앞서 재정을 써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의 감세 추진은 좀 성급했다고 본다. 법인세 최고 세율을 낮춰서 줄어드는 세금은 얼마 안 된다. 그리고 좀 생뚱맞다고 본다. 세제 개편은 몇 개월 만에 뚝딱 해치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최소 1년 이상 종합적인 검토와 이걸 왜 해야 하는지 국민과 시장을 납득을 시켜야 하는 일이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