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투명페트병 ‘라벨 제거→병세척→찌그려 뚜껑닫기’ 수거원칙 지켜주세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18면

투명페트병. 사진 부산시

투명페트병. 사진 부산시

부산지역 자치단체들이 투명 페트(PET)병 분리 배출을 정착하기 위해 강도 높은 대책 마련에 나섰다. 라벨 제거나 병 세척 등 기본적인 배출 원칙(사진)을 지키지 않은 투명페트병은 다음 달부터 수거하지 않는다. 일부 주민의 반발도 예상되지만, 지자체들은 투명페트병 분리 배출에 대한 시민 이해가 개선돼 원칙 준수율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산 금정구(인구 22만3000명·10만8000세대)는 9월부터 배출 원칙을 어긴 투명페트병을 수거하지 않는 ‘수거유예 시책’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주 1회 투명페트병을 수거할 때 ▶라벨 제거 ▶병 세척 ▶찌그러트리기 ▶뚜껑 닫기 등 배출 원칙을 지키지 않은 주택의 투명페트병은 거둬들이지 않는다는 내용이다.

투명페트병은 의류와 가방 소재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양질의 재활용 자원이다. 정부는 2020년 12월부터 아파트 등 전국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투명페트병을 별도 배출하도록 규정을 만든 데 이어 지난해 12월에는 분리배출 적용 대상을 단독주택까지 확대했다. 투명페트병을 따로 모아 재활용을 쉽게 하고, 페트병 쓰레기양은 줄이겠다는 취지에서다. 실제 현대자동차가 전기차 아이오닉5를 생산하며 시트에 재활용한 투명페트병 소재를 사용하는 등 쓰임새가 입증됐다.

하지만 분리 배출을 시행한 지 2년이 다 되도록 이 제도는 제대로 정착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부산시가 지난 3월부터 4개월간 16개 구·군을 대상으로 실태 점검을 벌인 결과, 분리 배출 원칙 위반 비율이 60%에 달했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위반 비율이 높다고 판단되는 구·군을 대상으로 수거유예 등 개선책 마련을 권고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실태 조사에서 투명페트병 분리 배출에 대한 시민 인지도가 매우 낮은 것을 파악했다”며 “수거 유예에 따른 민원이 크게 늘겠지만, 이 과정에서 배출 원칙에 대한 이해가 높아져 제대로 된 분리 배출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