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당 “공허한 자유의 가치 말고 미래비전 제시하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주호영 국민의힘(왼쪽)·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이 1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주호영 국민의힘(왼쪽)·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이 1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에 대해 여야는 15일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경축사에서 33차례 언급된 ‘자유’와 관련해 “알맹이 없는 자유의 가치는 그저 공허한 메아리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조오섭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말하고 “윤 대통령은 공허한 자유의 가치 말고 현재 대한민국이 직면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미래 비전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독립운동의 의미를 자유를 되찾기 위한 과정으로 국한해 해석하고 있다는 인상을 지우기 어렵다”며 “자유는 중요한 헌법적 가치지만 윤석열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의 근거로 삼기 위해 독립운동의 의미를 협량하게 해석한 것은 유감”이라고 말했다. 또한 조 대변인은 “한·일 관계 개선에 있어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계승하겠다’면서도 과거사 문제 해결에 대한 적극적 의지는 회피했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반면에 한일의원연맹 회장인 국민의힘 소속 정진석 국회부의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한·일 관계를 김대중-오부치 선언 수준으로 조속히 회복시키겠다’는 윤 대통령의 의지가 경축사에서 다시 확인됐다”며 “한·일 양국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가치를 공유하는 가치 공동체이고, 아시아에서 자유를 확산하는 여정에 함께해야 할 파트너”라고 했다. 이어 “독립운동이 자유와 인권, 인류 보편적 가치를 위한 투쟁이었다는 대통령의 경축사, 속이 후련하다”면서 “북한 주민을 세계 최악의 빈곤과 독재하에서 신음하게 만든 김일성-김정일-김정은 세력에 대한 준엄한 경고”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양금희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일본 정부는 한·일 관계의 개선과 협력을 위해 (윤 대통령의) 미래지향적 인식을 같이하고, 후손에게 떳떳하고 바른길을 열어주길 기대한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