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위안부 문제, 한·미 뭉치면 일본도 바뀔 것”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6면

김동석

김동석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방한했을 때, 이용수 할머니와의 만남을 주선해야 했다. 위안부 이슈는 한국 입장에서 미국의 여론을 빌어 한·일 간 문제에 다가갈 수 있는 중요한 어젠다다. (미국에서) 인권보다 우선하는 정치·외교 이슈는 없다.”

김동석(64·사진) 미주한인유권자연대 대표는 15일 중앙일보와 전화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2007년 미 하원의 ‘위안부 결의안’ 통과를 위해 전방위로 뛰었던 미국 내 한인 단체 인사 중 한 명이다. 당시 일본계 마이크 혼다 하원의원이 발의한 위안부 결의안은 2차대전 당시 일본군 위안부 강제 동원에 대한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사과와 역사적 책임을 요구하는 내용을 담았다.

김 대표는 “하원의 결의안 통과 때도 하원의장이었던 펠로시는 워싱턴에서 한국의 정치인을 만날 때마다 결의안 통과를 늘 자랑스럽게 말했다”며 “펠로시 의장과 이용수 할머니의 만남은 자체로 의미 있는 일이 됐을 것”이라고 했다.

김 대표는 결의안 통과 후 15년이 지났지만, 더는 나아가지 못한 현실에도 아쉬움을 토로했다. 그는 일본의 과거사에 대한 한국의 사죄·배상 요구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인권에 중점을 두고 전 세계를 대상으로 설득해야 공감대를 끌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 일본 내에 위안부 문제를 인권 차원 시각에서 바라보는 많은 시민과 시민단체가 있다. 이들과 유대를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한·미 결속의 힘으로 일본의 변화를 유도할 수도 있을 것”이라며 “15년 전에 이미 미 의회가 ‘일본의 책임’을 물었다는 점을 바탕으로 한·일 간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