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최태원 회장도 반했다…그가 SNS에 띄운 '연어 초밥' 정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SK그룹 최태원 회장이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미국의 세포배양 연어 생산 기업을 소개했다.

사진 최태원 회장 인스타그램 캡처

사진 최태원 회장 인스타그램 캡처

최 회장은 지난 14일 저녁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지난달 미국 출장 중에 예일대 심혈관내과 전문의인 아리예 엘펜베인과 저스틴 콜벡이 샌프란시스코에 공동창업한 ‘와일드타입’(Wildtype)을 방문했다는 글을 올렸다.

이곳에서 최 회장은 이 업체가 생산 중인 세포배양 연어로 만든 초밥과 롤, 샐러드 등의 사진과 동영상을 올렸다.

최 회장은 “이것은 세포배양으로 만들어낸 연어살”이라며 “물고기의 생명을 뺏지 않고도 지속 가능하고 맛과 영양은 같은 생선을 먹을 수 있다면 인간의 삶과 지구 환경은 어떻게 달라질까”라고 말했다.

이어 “세포배양 어류에는 자연산과 양식 어류에 들어있는 메틸수은이나 항생제 등 건강에 치명적인 이슈도 없을뿐더러 오메가3, 단백질, 비타민과 칼슘 등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은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소개했다.

최 회장은 “어획 및 양식, 운송 과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획기적으로 줄이고, 혼획으로 멸종 위기에 놓인 바다 생태계를 보호할 수 있다”고 했다.

SK그룹의 투자전문회사인 SK㈜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투자 전략의 일환으로 핵심 기술을 보유한 대체식품 기업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미국 기업 가운데는 세계 최초로 소에서 추출한 단백질 유전자로 발효 유단백질 생산에 성공한 ‘퍼펙트데이’에 2020년과 지난해에 걸쳐 1200억원가량을 투자했다.

또 지난해에는 미국 옐로스톤 국립공원에서 발견한 미생물과 자체 발효 기술로 영양이 풍부한 대체 단백질 원료 개발에 성공한 네이처스 파인드에 290억원을 투자한 바 있다.

이 때문에 SK가 이 업체에 투자할지 여부가 주목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