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당 공사비 388억원…중국·네팔, 히말라야 관통철도 확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0면

중국과 네팔이 히말라야 산맥을 관통하는 국제철도 건설에 동의했다. 왕이(王毅)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지난 10일 칭다오에서 카드가 올리 네팔 외교장관과 회담을 갖고 “중국은 장차 네팔에 주는 원조를 사용한 중국·네팔 국제 철도 타당성 연구를 지지하고, 올해 안에 전문가를 파견해 측량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왕이 부장은 11일엔 “양국은 수준 높은 ‘일대일로(육·해상 실크로드)’를 공동 건설하고, 국제 철도 타당성 연구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고 말했다. 왕 부장은 또 “네팔의 전력 등 기초설비 협력을 적극 전개하고, 카트만두 내부순환도로 업그레이드 등 중요 네팔 지원 프로젝트를 시행할 것”이라며 “중국은 네팔 수출품 98%에 대해 무관세 혜택을 부여해 네팔의 수출 확대를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왕 부장의 네팔 선물 리스트는 2015년 대지진으로 타격을 받은 네팔 경제를 지원해 갈등 관계인 인도를 견제하고, 최근 스리랑카·파키스탄 등에서 과도한 국가 채무로 난관에 직면한 일대일로를 되살리려는 취지로 풀이된다.

중국·네팔 철도는 2014년 중국이 개통한 라싸·시가체 철도의 연장선이다. 중국 영토 내 노선 443.8㎞와 네팔 내 노선 72㎞로 구성된다. 실질적으로 프로젝트는 지난 2016년 시작됐다. 당시 샤르마 올리가 네팔 총리가 중국을 방문해 체결한 10개의 협정 중 하나에 포함됐다. 2018년 6월 중국·네팔 정부는 국제철도 협력 양해각서에 서명, 시가체와 카트만두를 연결하는 철도계획을 확정했다.

중국·네팔 철도는 히말라야 산맥을 통과해야 하는 고난도 프로젝트다. 허우옌치(侯艶琪) 주네팔 중국대사는 지난 4월 한 인터뷰에서 “이 프로젝트는 200㎞ 미만의 구간에서 고도차가 1000m 이상인 히말라야 산맥을 관통해야 하며 복잡한 지질 조건과 빈번한 자연재해와 같은 많은 기술적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며 “초보적인 추산에 따르면 전체 노선 중 교량·터널 구간이 90%를 넘고, 1㎞당 공사비가 2억 위안(388억원)에 이른다”고 밝혔다.

또 다른 걸림돌은 인도다. 현재 네팔로 통하는 철로는 인도의 통제를 받고 있다. 지난 1989년 인도는 철로를 막아 네팔 경제를 13개월간 봉쇄한 선례가 있었다고 대만 왕보가 14일 보도했다. 네팔의 중국·네팔 철도 건설 목적은 중국과 인도 사이의 내륙 교통 허브로 자리매김해 어느 쪽의 봉쇄로부터 탈피할 대안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