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의당, ‘비례대표 총사퇴 권고’ 당원 총투표 시행

중앙일보

입력

정호진 정의당 전 수석대변인. 뉴스1

정호진 정의당 전 수석대변인. 뉴스1

정의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5명에 대한 총사퇴를 권고하는 당원 총투표가 14일 성사됐다.

당원 총투표 발의를 주도한 정호진 전 수석대변인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방금 전 정의당 비대위가 ‘비례대표 국회의원 사퇴 권고 당원 총투표’가 발의 요건을 적법하게 달성해 이를 정의당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7일 1002명 당원의 이름으로 당원 총투표 발의 서명부를 제출한 결과 당권자 937명의 유효서명을 받아 당원 총투표에 돌입하게 됐다”며 “이제 정의당은 창당 이래 당원에 의한 첫 당원 총투표를 실시하게 된다. 대한민국 정당사에 처음 있는 일”이라고 했다.

앞서 정 전 대변인을 비롯한 당원 총투표 제안자들은 대선과 지방선거 참패를 겪은 당의 혁신을 위해 현 비례대표 의원들이 총사퇴해야 한다며 사퇴 권고 당원 총투표를 발의했다.

정의당 당헌당규는 당직선거 투표권을 가진 당원(당권자) 5% 이상의 연서명으로 ‘당원 총투표’를 발의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정의당 당권자는 약 1만8000여명으로 당권자 5% 요건을 채워 당원 총투표에 돌입하게 됐다.

정의당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관련 절차에 따라 나흘 이내에 선거운동 및 투표일정 등을 공지하게 된다. 공고 10일 이후 30일 이내에 비례대표 총사퇴 권고 안건을 투표에 부치게 된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