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례 없는 압수수색, 입 닫은 트럼프…7문제 맞히면 국제뉴스 퀴즈왕

중앙일보

입력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0일 취재진을 향해 주먹을 들어 보이며 인사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0일 취재진을 향해 주먹을 들어 보이며 인사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8월 둘째 주(6~12일) 국제뉴스 브리핑입니다. 미국 연방수사국(FBI)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마러라고 리조트를 압수수색했습니다. 미 전직 대통령에 대한 압수수색은 극히 이례적인데요, 트럼프 전 대통령은 관련 검찰 수사에서 묵비권을 행사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9일 반도체 및 과학법에 서명하며 향후 5년간 2800억 달러 투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한 세대에 한 번 나올만한 큰 투자"라죠. 앞서 6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는 이스라엘의 미사일 공격이 있었습니다. 이스라엘군은 이슬람 무장단체의 거점을 기습 공격했다고 밝혔죠. 이번 무력 충돌은 사흘 만에 휴전 협정으로 멈췄습니다. 우리는 폭우를 겪었는데요 지구촌에선 이상 고온이 기승입니다. 가뭄으로 말라버린 강에서 변사체가 드러나는 일도 있다고 합니다. 한 주간의 국제 이슈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도전! 국제뉴스 퀴즈왕

8월 첫째 주 국제뉴스를 퀴즈로 정리해보세요.

A

Q1 : 美 FBI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마러라고 리조트를 압수수색한 것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정답 : 4번 NYT "수사 난항에 빠졌단 신호"( 마러라고 저택에 보관된 관련 기록물을 찾기 위한 것. NYT "압수수색은 트럼프 전 대통령 관련 사건에 대한 수사가 급진전하고 있다는 신호". )

Q2 : 지난 8일(현지시간) 세상을 떠난 팝의 여왕이자 배우인 이 사람은? 80년대 '피지컬'이란 노래로 큰 인기를 누렸죠.

정답 : 1번 올리비아 뉴턴 존( 올리비아 뉴턴 존이 자택에서 별세. 1978년 존 트라볼타와 함께 뮤지컬 영화 '그리스' 출연. 80년대엔 스판덱스 레깅스와 머리띠를 하고 나온 뮤직비디오로 유명한 곡 '피지컬'로 큰 인기. )

Q3 : 지난 9일(현지시간) 치러진 케냐 대선에서 주요 쟁점이 됐던 열차 이슈(표준궤도열차)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 : 3번 유력 후보 모두 "철도 폐지" 공약( 오딩가 후보는 중국과 계약 조건 재협상해 상환기간 연장하고 금리 낮추겠다고 공약. 반면 루토 후보는 SGR 건설 시작단계부터 검증하겠다고 주장. )

Q4 : 지난 9일(현지시간) 美 바이든 대통령이 서명한 '반도체 및 과학법'의 주요 내용으로 맞는 것은?

정답 : 2번 관련산업에 5년간 2800억달러 투자( 바이든은 "한 세대 한번 나올만한 큰 투자"라고 강조. 해외 기업도 미국에 반도체 공장 지으면 25% 세액 공제. 텍사스, 아리조나에 공장 짓는 삼성전자와 TSMC도 혜택. )

Q5 : 지난 6일(현지시간) 시작된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공습에 대해 틀린 설명은?

정답 : 4번 美 "이스라엘이 국제법 위반" 규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동맹 이스라엘의 자위권 전적으로 지지, 야이르 라피드 이스라엘 임시 총리의 리더십 칭찬". 책임소재 언급 안 해. )

Q6 : 세계 곳곳에서 발생한 이상 고온 현상과 이로 인한 가뭄·해빙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정답 : 2번 EU 지역은 상대적으로 가뭄 적어( EU에 따르면 지난 7월 EU 지역 45%는 '가뭄 경고'(적은 강우량으로 토지가 건조함), 15%가 가장 심각한 '가뭄 경보'(농작물까지 손상) 상태. )

Q7 : 지난 4일 우크라 돈바스에서 숨진 것으로 알려진 러시아 군 소속 여성 사령관 올가 카추라 대령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정답 : 2번 러軍 유일한 여성 포병 사단장( 카추라의 별명은 ‘푸틴의 암늑대’. “우크라이나는 일종의 사격장이며, 방아쇠를 당길 때 즐겁다”고 발언. 할아버지와 아버지도 장교 출신. 카추라는 경찰-민간기업 거쳐 군에 입대. )

문제 중 문제 정답!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