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덕수 '대통령 자택, 지하벙커 수준' 발언에 野 "거짓말" 맹공

중앙일보

입력

한덕수 국무총리가 11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집중호우 대처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11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집중호우 대처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11일 윤석열 대통령의 호우 대응 '자택 지시'에 대한 비난에 "대통령 자택에 지하벙커 수준의 시설이 갖춰져 있다"고 말한 한덕수 국무총리를 향해 "거짓말"이라고 맹공했다.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날 자신의 SNS에 "민간 아파트에 청 수준에 가까운 지하벙커 시스템을 만들었다면 국가 위기 컨트롤타워의 보안을 노출한 것이기에 대통령과 관련자의 책임을 물어야 하고, 국가 소유 땅도 아닌 사유지에 관련 시설을 했다면 위법한 일을 한 것"이라며 "국무총리가 할 수도 없거니와 해서도 안 되는 일을 했다고 말하는 이 기막힌 상황을 어찌해야 하냐"고 꼬집었다.

제21대 국회 전반기 국회부의장을 지낸 김상희 민주당 의원도 "위기관리센터는 전국 240여 개의 시군구를 연결할 수 있다. 정말 이런 시설이 서초동 자택에 설치돼 있느냐"며 "한 나라의 국무총리가 전 국민이 듣는 라디오 방송에서 어떻게 이런 거짓말을 할 수 있는 거냐"고 지적했다.

이어 "이 모든 문제는 아무런 대책 없이 멀쩡한 청와대에서 뛰쳐나와 용산으로 간 윤석열 대통령의 어처구니없는 결정 때문"이라며 "첫 단추부터 잘못 끼우니 수해 대응도 엉망이고 결국 엉터리 같은 변명만 늘어놓을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한 총리의 사과를 촉구했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도 이날 JTBC 썰전 라이브에 출연해 "어떻게 아파트에 청와대 벙커 같은 그런 시설이 다 돼 있냐"며 "거짓말"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한 총리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윤 대통령이 자택에서 호우 관련 지시를 내린 것에 대해 "(윤 대통령 자택에) 비밀이 좀 더 보장될 수 있는 통신수단들이 다 있다. 지하벙커(진지) 수준으로 보셔도 될 것 같다"며 "지휘는 큰 문제 없이 진행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