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김성원 "비 왔으면 좋겠다, 사진 잘 나오게" 수해현장 망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성원 국민의힘 의원이 11일 수해 복구 현장에서 "솔직히 비 좀 왔으면 좋겠다. 사진 잘 나오게"라고 실언해 논란이 일고 있다.

김 의원은 이날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 권성동 원내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와 현역 의원 40여명과 함께 지난 8일부터 이어진 폭우로 심각한 수해를 입은 서울 동작구 사당동을 찾았다.

목에 수건을 두르고 장갑을 낀 채 대기 중이던 김 의원은 옆에 있던 권 원내대표를 향해 "솔직히 비 좀 왔으면 좋겠다. 사진 잘 나오게"라고 말했다.

이에 권 원내대표는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았고, 임이자 의원이 김 의원의 손을 툭 치며 제지한 뒤 카메라를 가리켰다.

김 의원의 실언은 "농담하지 말라"는 주 위원장의 당부 직후 나왔다. 주 위원장은 자원봉사에 앞서 소속 의원들에게 "오늘 할 일이 정말 많을 텐데 흉내만 내지 말고 해가 떨어질 때까지 내 집이 수해를 입은 것처럼 최선을 다해 일해달라"고 했다.

그러면서 "수재민들의 참담한 심정을 놓치지 말고, 장난치거나 농담하거나 사진 찍는 일도 안 했으면 좋겠다"며 "취재진도 주객이 전도되지 않도록 과열 취재를 하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김 의원의 발언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확산했다. 네티즌들은 "폭우에 국민들이 고통받고 있는데 현장에서 저런 망언을 하는 사람이 국회의원이라니" "수해 현장에 가서 비가 더 왔으면 좋겠다고 말하는 사람 처음 봄...처참하다" "사진 찍는 거 참 좋아하네" 등 비판 의견을 냈다.

논란이 커지자 김 의원은 "엄중한 시기에 경솔하고 사려 깊지 못했다"며 "깊이 반성하며 사과드린다"고 고개 숙였다. 김 의원은 "남은 시간 진심을 다해 수해복구 활동에 임할 것"이라며 "수해로 피해를 입으신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주 위원장은 "지금 이 참담한 정세에 각별히 조심하라고 주의를 줬는데도 김 의원이 장난기가 있어서 그렇게 된 것 같다"며 "작은 거 말고 큰 것, 큰 줄기를 좀 봐달라"고 말했다.

야당인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해당 논란에 "있을 수 없는 망발"이라며 "국민의힘에서 납득할 만한 조치를 취해야할 것으로 판단한다. 만약 민주당같으면 그냥 넘어가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우 위원장은 "수해 복구를 지원하러 간 의미마저 퇴색해버리지 않았나 그런 생각이 든다"며 "더구나 권 원내대표 옆에서 그 이야기를 하는데 권 원내대표가 꾸짖지도 않는 걸 보면서 놀랐다"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