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총리 "尹, 자택지휘 큰 문제 없다…靑벙커 수준 시설 갖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덕수 국무총리가 11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집중호우 대처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1

한덕수 국무총리가 11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집중호우 대처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1

한덕수 국무총리가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8일 밤 자택에서 수도권 폭우 상황에 대응한 것에 대해 “청와대 지하벙커 수준”의 통신수단이 있기 때문에 원격 위기 상황 대응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11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위기 상황이라는 것은 꼭 현장에만 있어야 한다’, 저는 그건 아닌 것 같다”며 집중호우 당시 윤 대통령에게 계속 상황을 보고하고 지시를 받았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중앙재난대책본부에 나가 현장에서 총괄 지휘해달라는 지시를 대통령으로부터 (8일 밤) 9시 반쯤에 받았다”며 “계속 대통령님하고 상황 평가를 했고 보고도 드리고 지시도 받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께서 필요하실 때는 또 나오셨고, 현장에서 담당자들하고 의견 교환을 해가면서 현장에서 지휘도 하셨고, 그런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진행자는 이에 윤 대통령이 청와대를 떠나기로 했을 때 인수위가 위급상황 대처를 위해 대통령 자택 옆에 “국가통신지도차량”이라는 명칭의 지하벙커 수준 미니버스가 24시간 대통령 자택 옆에 있을 거라고 했던 일을 거론하며 “그 차량이 이번에도 있었냐”고 물었다.

한 총리는 “이미 대통령께서 머물고 계시는 자택에도 그런 모든 시설(위기 대응 시설)이 거의 완벽하게 다 갖춰져 있다”면서 “그런 지휘는 큰 문제 없이 진행될 수 있다. 지하 벙커 수준이라고 보셔도 될 것 같다”고 답했다.

‘대통령의 전화 지시가 휴대폰으로 한 건 아니었단 거냐’는 질문에 한 총리는 “모든 비밀이 보장될 수 있는 통신수단이 다 있다”며 “지하벙커 수준이라고 보셔도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대통령의 위기 대응에 대한 국민적 불안이 있다는 지적에는 “그런 문제를 어떻게 국민들이 걱정하시지 않을 수 있도록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와 검토를 지속적으로 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고, “호우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했는데 정부가 충분히 피해도 적고 걱정을 덜 끼치도록 했어야 했는데 그런 점에서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한덕수 총리는 호우 피해 후속조치에 대해서는 “호우가 그치면 상세한 피해 조사를 즉각 시작하게 될 것”이라며 “조사에 따라서 피해를 받은 지역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가 되겠다”고 말했다.

또 “기후 변화, 기후 위기를 염두에 두고 조금 과다하다고 할 정도로 대응을 하는 것이 좋겠다”면서, 빗물 저류시설을 구축하는 계획을 곧 세우고 과감하게 투자에 나서겠고 밝혔다.

반지하 주택 등에 사는 취약계층의 주거 안전을 위해서도 “양질의 임대주택 공급이라든지 이런 것을 항상 정부로서는 큰 신경을 써야 된다”고 했다.

한 총리는 최근의 국정지지율 하락에 대해서는 “정책은 국민이나 언론, 특히 국회와 야당의 협조를 받지 않고서는 어렵다는 것을 정권 출범서부터 절실하게 느끼고 있다”면서 “최대한 공통점을 찾아서 협력을 구하고 설명하고 요청하는 일들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