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인태 "당헌80조 개정 왜 지금? 민주당, 당원 쫓다간 또 천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우상조 기자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우상조 기자

‘미스터 쓴소리’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은 1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당직자 기소시 당무 정지’ 규정을 담은 당헌 80조 개정을 추진하는데 대해 “오얏나무 밑에서 갓끈도 매지 말라고 했는데 왜 지금 하느냐”고 질타했다.

유 전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개정할 필요는 있지만 지금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유 전 총장은 “개딸(개혁의 딸)들 청원으로 시작된 건데 이 후보가 개정 논란은 여기서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며 “이 후보가 걸핏하면 당원이 주인이라고 하며 당원 투표 이야기를 하는데, 불안감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이 망한 짓거리, 천벌 받을 짓을 한 것이 크게 두 가지가 있다”며 “위성정당 만든 것과 2021년 보궐선거 당헌 고친 건데, 전부 당원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아 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당원 투표가) 지금 당원들의 집단지성이 발휘되는 경우도 있지만 어떤 작은 이익 때문에 큰 걸 못 보는 우도 범한다”고 했다.

그는 집중호우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대응, 최근 인사 조치 등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유 전 사무총장은 “설사 대통령이 통신으로 하면 되지 거추장스럽게 또 다시 사무실을 나가고 하냐고 얘기했더라도 참모들은 그러시면 안 된다고 했었어야 한다”며 “표 떨어지는 소리만 하는 사람들로 대통령실을 채워 놨다. 인적 쇄신을 하는 데에 대통령실이 아주 대대적으로 물갈이를 하지 않고는 별로 표에 도움이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 영입 등 플러스식 인적 쇄신을 하겠다는 데 대해선 “잘못된 인사를 우선 시정해야 한다. (지지율 하락의) 원인이 나왔는데 그 원인을 제거해야지 무슨 플러스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전 사무총장은 “박순애 부총리 하나 경질한 정도로 ‘이 정도면 됐다’ 이렇게 하면 더 떨어질 수도 있다”며 “노무현 정부 때도 사회부총리가 인사청문회를 통과 못한 일이 있었을 때 청와대 인사수석을 경질했다. 이번에는 법무부 인사검증단에 맡겼으니 박순애 부총리를 추천하고 검증한 사람한테도 책임을 물어야 제대로 기강이 잡힌다고 본다”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