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용산행' 박민영, 일베용어 사용 의혹에 "동생이 작성한 듯"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 사진 페이스북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 사진 페이스북

다음주부터 대통령실 대변인으로 근무할 예정인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이 ‘일베 용어 사용’ 의혹에 대해 “동생이 작성한 것 같다”고 해명했다.

박 대변인이 대통령실 대변인행을 확정지은 후 일부 네티즌들이 박 대변인의 과거 아이디를 찾아내 극우 성향 커뮤니티 일베 표현을 사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 전라도 지역을 비하하는 의미의 은어였다.

박 대변인은 11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어릴 때부터 (아이디를) 공유해 왔는데 두 살 터울 동생이 몇몇 게시글을 작성했다고 전해들었다”며 “삭제 조치를 해달라고 요구했었다”고 해명했다.

박 대변인은 다만 일베 표현을 사용한 아이디가 자신의 것인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답하지 않았다. 그는 “실명이 나오지 않는 커뮤니티 과거 글을 가지고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저도 지금 알아보고 있는 상황이지만, 그 외에 낭설도 너무 많아 일일이 대응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살다살다 커뮤니티 아이디를 가족과 공유해서 쓴다는 것은 처음 들어본다”며 “‘일베 한다는 것’은 가족에게도 숨기고 싶은 부끄러운 비밀일 텐데, 이걸 가족 아이디 빌려서 한다는 것을 누가 설득력 있는 해명으로 생각할 수 있을까 싶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얼마 전에 극우 유튜버 채용 문제로 논란이 됐는데 대통령실이 인사 검증 실패 사례 하나를 더 추가하게 됐다”고도 했다.

한편 박 대변인은 자신의 대통령실행이 이준석 대표를 배신한 정치행보라고 비판 받는 데 대해 “솔직히 속상하다. 저는 이 대표 징계부터 지금까지 과정이 절차상 정당하지 않다고 계속 강조해왔다”며 “제가 우선시 하는 가치를 따라가야 한다는 대원칙을 지켰을 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한테 서운하실 분들이 많을 거다. 원희룡 당시 예비후보 경선 캠프에 있다가 윤석열 당시 후보를 바로 지지했고, 유승민 예비 후보를 지지하다가 바로 김은혜 당시 경기도지사 후보를 지원사격 했다”며 “뒤도 안 돌아보고 가느냐는 비판을 들어왔는데 당에는 그런 사람들이 많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 대변인은 향후 자신의 역할에 대해 “이번 수해 상황에서도 메시지에 불협화음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캠프 때도 청년 정책이 당사자 감수성을 반영하지 못한 채로 나가기도 했다”며 “그런 부분들을 보완하겠다”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