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e글중심

반지하 침수 비극 “대피 매뉴얼 있어야” “배수 등 보완책 필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7면

e글중심

e글중심

서울을 덮친 폭우로 지난 9일 신림동의 한 반지하 방에 살던 일가족이 숨지는 사고가 났습니다. 이들은 계단 등에 물이 차 출입문을 열 수 없다며 지인을 통해 경찰과 119에 구조를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폭우로 구조 인력은 부족 상태였고, 사람들이 현장에 도착했을 때는 집 안에 물이 차 끝내 구조에 실패했습니다.

2020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전국 32만7000여 가구가 지하와 반지하에 살고 있습니다. 1970년 정부는 방공호 등 군사적 용도로 다세대 주택 신축 때 지하실을 만들도록 했습니다. 주로 창고로 쓰이다 1980년대 도시화에 따라 세 사는 이들이 생겼고, 이후 정부가 환기나 채광이 가능하도록 반지하를 허용했습니다.

반지하 주택은 침수에 취약해 안타까운 사고가 반복됐습니다.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반지하 거주를 금지하자는 주장이 나오지만, 무작정 이런 주거 형태를 없애면 쪽방을 택할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 국토교통부는 2020년 전국 반지하 거주 가구 실태 전수 조사를 추진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시행하지 못했습니다.

# “무작정 없애는 건 불가능”

“형편이 어려운 사람들은 반지하라는 선택지가 있는 건데 무작정 없애기보다 다른 대책도 강구하면서 추진해야 할 듯.”

“무작정 반지하 없애라는 건 무책임하다. 배수 시설 확충 등 현실적 대책이 필요하다.”

# “위기·대응 매뉴얼 구축해야”

“앞으로 국민이 대피, 대응을 할 수 있는 매뉴얼을 정해 빠른 대처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거주 지역 단위로 제대로 된 대피 매뉴얼이 있었다면 아까운 생명을 잃지 않았을 수 있다.”

# “구조 인력과 체계 강화해야”

“위기 상황에 출동할 수 있는 구조 인력 늘려야 한다.”

“구조가 늦어 아까운 목숨을 잃는 상황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아 온라인 여론의 흐름을 정리하는 코너입니다. 인터넷(https://www.joongang.co.kr)에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