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취임후 첫 국민에 사과한 尹…폭우 피해에 "무한책임질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하천홍수 및 도심침수 대책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사진기자단

1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하천홍수 및 도심침수 대책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사진기자단

집중호우 피해와 관련한 윤석열 대통령의 10일 행보와 메시지의 핵심은 ‘사과’, 그리고 ‘무한책임’이었다.

이날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하천홍수 및 도심침수 관련 대책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희생자의 명복을 빌며 불편을 겪은 국민께 정부를 대표해 죄송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이번 사태에 대해 행정부 수반으로서 직접 사과한 것인데, 취임 후 윤 대통령이 '죄송'이란 표현을 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어 전날 관악구 신림동 침수 사망사고 현장을 방문한 것을 언급한 윤 대통령은 “저지대 침수가 일어나면 지하 주택에 사는 분들에 대한 직접적인 피해는 불 보듯 뻔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세훈 서울시장이 과거에 준비했다가 시 행정권이 바뀌면서 추진하지 못했던 배수조와 물 잡아주는 지하터널 등도 광범위하게 논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앞서, 오전 9시 같은 곳에서 ‘폭우 피해 상황 점검회의’도 주재했다. 당초 한덕수 국무총리가 주재할 예정이었지만 윤 대통령이 전격 참석했다. 이 때문에 용산 청사에서 민방위복을 입고 대기하던 참모진이 오전 8시 40분쯤 광화문으로 이동하기 위해 황급히 차에 오르는 모습이 목격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회의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2차 피해를 막아야 한다는 것”이라며 피해 상황 점검 및 신속한 복구 지원을 지시했다. 이번 폭우가 기상관측 이래 115년 만에 최대 폭우임을 언급한 윤 대통령은 “그러나 더는 이변이라 할 수 없다. 과거 사례 비춰서 대응해서는 안 된다. 더 최악을 염두에 두고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 안전에 대해 국가는 무한 책임을 진다. 이 점을 모든 공직자는 꼭 알고 있어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오후엔 비공개 일정으로 집중호우로 옹벽이 무너져 주민이 대피한 동작구 사당동 극동아파트 현장을 찾았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전날 신림동 세 가족 침수 사망사고 현장을 찾은 직후 윤 대통령은 “요양병원에 계시다 홀로 참사를 피한 사망 가족의 어머니를 위한 공공임대주택을 알아보라”는 지시도 내렸다고 한다.

10일 윤석열대통령이 수해로 옹벽이 무너진 서울 동작구 극동아파트 피해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10일 윤석열대통령이 수해로 옹벽이 무너진 서울 동작구 극동아파트 피해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 대통령은 내부 전열 정비에도 돌입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가까운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이 대통령실 홍보라인에 합류한다. 박 대변인은 이날 페이스북에 “대통령실에서 청년대변인으로 함께 일해보자는 제의를 받았다”며 “묵묵히 정부의 성공을 돕는 게 제가 할 수 있는 통제 가능한 노력이란 결론에 도달했다”고 썼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곁에서 직접 쓴소리를 하면서 국정을 뒷받침해보려 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대선 때 윤석열 캠프 청년 보좌역을 지낸 그는 최근 윤 대통령이 부실인사 논란에 대해 “그럼 전 정권에 지명된 장관 중에 그렇게 훌륭한 사람 봤어요”라고 하자 “‘민주당처럼 하지 말라고 뽑아준 거 아니냐’는 국민의 물음에 대한 답변은 될 수 없다”며 공개 비판하기도 했다. 홍보기획비서관실에는 윤석열 캠프에서 부대변인을 맡았던 최지현 변호사가 합류한다. 법률비서관실 선임행정관에서 수평 이동하는 것이다.

정무 라인도 보강할 분위기다.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의 정무특보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과 이동관 대외협력 특별보좌관, 김은혜 전 국민의힘 의원의 중용설도 계속 나돌고 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윤희근 경찰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윤 청장은 지난 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인사청문회를 거쳤으나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반대로 인사청문경과보고서가 채택되지 못했다. 새 정부 들어 청문보고서 없이 임명된 11번째 고위직 인사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치안 공백 장기화를 방치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윤 대통령이 임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