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 맑은 하늘 오늘 하루뿐…내일 새벽부터 다시 퍼붓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0일 오전 충북 청주시 흥덕구 복대동 한 아파트 앞 도로에 물이 찼다. 사진 충북소방본부

10일 오전 충북 청주시 흥덕구 복대동 한 아파트 앞 도로에 물이 찼다. 사진 충북소방본부

8일부터 수도권에 500㎜가 넘는 기록적 폭우를 쏟아부었던 정체전선(장마전선)이 남쪽으로 내려가면서 10일 충청권에 많은 비를 뿌리고 있다. 11일에는 정체전선이 다시 수도권으로 올라오면서 서울 등에 강한 비가 내릴 전망이다.

기상청은 10일 “오전 10시 현재 충청권과 전북 북부, 경북 북부에 호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충남 남부와 전북 북부에 시간당 30㎜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그 밖의 특보 지역에는 10㎜ 안팎의 비가 내리는 곳이 있다”며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50~80㎜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고 밝혔다.

9일까지 수도권에 머물던 정체전선이 남하하면서 충청 지역은 이날 오전까지 200㎜가 넘는 폭우가 쏟아졌다. 기상청에 따르면, 충북 제천(백운)은 이날 오전 11시 현재 216㎜의 누적 강수량을 기록했고, 대전(장동)에도 154㎜의 비가 내렸다.

기상청은 11일까지 충청과 경북 북부 내륙, 전북 북부에 100~200㎜의 비가 내리겠고, 많은 곳은 300㎜ 이상의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경기 남부와 강원 영서 남부, 전북 남부에도 50~150㎜의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대전과 세종을 포함해 충남 대부분 지역과 충북·전북 일부 지역에는 호우 경보가 내려진 상태다.

기상청은 “매우 많은 비가 내려 지반이 약해진 상태에서 추가로 내리는 많은 비로 인해 피해가 우려된다”며 “외출을 자제하고 TV·라디오·인터넷 등을 통해 기상 상황을 수시로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

비 그친 서울…내일 새벽부터 다시 퍼붓는다

10일 오전 서울 반포한강공원 일대가 전날 내린 폭우로 물에 잠겨 있다. 뉴시스

10일 오전 서울 반포한강공원 일대가 전날 내린 폭우로 물에 잠겨 있다. 뉴시스

10일까지 500㎜가 넘는 물폭탄이 쏟아졌던 서울 등 수도권은 이날 구름이 걷혀 하늘 일부가 보이는 등 소강상태를 보였다.

하지만, 이날 밤부터 정체전선이 다시 북상하면서 서울의 경우 11일 새벽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해 밤늦게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비구름대가 머무는 지역에서는 시간당 30~60㎜의 매우 강한 비가 쏟아질 전망이다.

특히, 서울 등 수도권 곳곳에 이미 500㎜가 넘는 비가 내린 상황이어서 추가 비 피해도 우려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8일부터 10일 오전 11시까지 서울 동작구(기상청)는 525㎜의 누적 강수량을 기록했고, 경기 양평(용문산)은 532.5㎜, 경기 광주는 524.5㎜의 비가 내렸다.

박정민 기상청 통보관은 “지난번 강수보다 양은 적지만 이미 침수 등의 피해가 나고 지반이 약해진 상태라 안심해서는 안 된다”며 “산사태 우려 지역에서는 사전에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고 저지대 침수, 하천과 저수지 범람에 유의해달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