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나경원 "당권 도전, 지금부터는 고민…언제나 몸 풀려 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 김현동 기자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 김현동 기자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이 당권 도전 의사를 사실상 공식화했다.

나 전 의원은 10일 오전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사실 지금까지는 적극적으로 고민하지 않았다. 그런데 지금부터는 고민하려고 한다”며 당권 도전 의사를 시사했다.

나 전 의원은 같은 당 김기현ㆍ안철수 의원이 일찌감치 당권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는 질문엔 “저도 다선 정치인”이라며 “그러면 그 사람의 정치 역사, 정치 이력은 국민들이 더 잘 아신다고 생각한다. 정치인들은 언제나 몸이 풀려있는 것 아닌가”라고 되물었다.

전당대회 개최 시기에 대해선 “정기국회 기간이 있어서 (조기 전당대회는) 실질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국정감사 기간을 피해서 빨리하자는 게 몇 분의 생각인 것 같고, 주호영 비대위원장은 정기국회 다 끝내서 하자고 얘기하는데 그 중간에도 가능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답했다.

나 전 의원은 대통령 지지율 하락과 당의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과 관련해 “사실 돌이켜 보면 득점할 수 있는 곳이 어느 곳도 없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며 “대표적인 게, 새로 출범하는 대통령과 정권을 강력하게 지지해줘야 할 당내에서 권력 갈등만 있었다”고 꼬집었다.

이어 “정부는 역시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라고 하는데, 상당히 ‘망사(亡事)’였던 게 맞는다”며 “대표적인 것이 박순애 전 교육부 장관이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법적 대응을 예고한 이준석 대표를 향해선 “뜻대로 안 될 때는 한걸음 물러나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며 “본질로 돌아가 보면 당 대표로서는 성 비위 사건을 무마하려고 비서실장을 통해 각서를 써 줬던 게 문제의 시발점 아니냐”고 지적했다.

권성동 원내대표가 비대위에 당연직으로 참가하는 것에 대해선 “당내에서 권성동 원내대표 재신임 이야기가 나오는 것 같던데, 그런 절차를 한번 거치는 것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종의 절차를 통해 본인이 원내대표직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정당성을 가질 수 있고 이준석 대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도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부연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