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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이번엔 이중섭이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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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중섭 , 가족과 첫눈 ,1950 년대 전반, 종이에 유채, 32x49.5cm.,이건희컬렉션.[사진 국립현대미술관]

이중섭 , 가족과 첫눈 ,1950 년대 전반, 종이에 유채, 32x49.5cm.,이건희컬렉션.[사진 국립현대미술관]

일제강점기와 해방 전후 한국을 대표하는 화가 이중섭(1916~1956) 작품 90여 점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대규모 전시가 열린다. 국립현대미술관(MMCA)은  'MMCA 이건희컬렉션 특별전: 이중섭'을 서울관 1전시실에서 오는 12일부터 내년 4월 23일까지 연다.

기증작 104점 중 80점 엄선, #기존 소장 10점까지 총 90점 #오는 12일부터 일반 공개

이 전시에선 고(故) 이건희 회장 유족이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한 이중섭 작품 104점 가운데 80여 점, 이미 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던 11점 중 10점을 합쳐 총 90여 점이 선보인다. 지난해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열린 '이건희컬렉션 특별전:한국미술명작'에 이은 2탄 격이다.

국립현대미술관에 기증된 이건희컬렉션에서 이중섭 작품은 국내외 작가를 통틀어 유영국, 파블로 피카소에 이어 가장 많고, 회화와 드로잉 중에선 가장 많다.

출품작 중 '닭과 병아리'(1950년대 전반)와 '물놀이하는 아이들'(1950년대 전반) 등 두 점은 이번 전시를 통해 처음으로 공개된다.  '춤추는 가족' 1950년대 전반)과 '손과 새들'(1950년대 전반)은 1980년대 전시 이후 약 40년 만의 첫 공개다.

기증받기 전 11점, 지금은 115점 

이중섭, 상상의 동물과 사람들,1940, 종이에 먹지, 채색 ,9x14cm., 이건희컬렉션 [사진 국립현대미술관]

이중섭, 상상의 동물과 사람들,1940, 종이에 먹지, 채색 ,9x14cm., 이건희컬렉션 [사진 국립현대미술관]

 이중섭, 세 사람, 1942-1945, 종이에 연필 , 18.3x27.7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사진 국립현대미술관]

이중섭, 세 사람, 1942-1945, 종이에 연필 , 18.3x27.7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사진 국립현대미술관]

현재 국립현대미술관 이중섭 소장품은 총 115점이다. 기증을 받기 전 '부부'(1953)와 '투계'(1953) 등 11점을 소장하고 있었으며 지난해 104점을 기증받았다. 104점 중 40점은 1940년대 제작된 엽서화 40점이며, 은지화가 27점이다. 이번 전시엔 엽서화가 36점, 은지화가 27점 나왔다.

이번 전시는 이중섭의 작품세계를 1940년대와 1950년대로 나누어 소개한다. 1940년대는 이중섭이 일본 유학 시기부터 원산에 머무를 당시 작업한 연필화와 엽서화를, 1950년대는 제주도, 통영, 서울, 대구에서 그린 전성기의 작품 및 은지화, 편지화 등을 선보인다.

이중섭은 1936년 일본 도쿄 교외에 자리한 제국미술학교에 입학하며 유학생활을 시작했고, 이듬해 도쿄 문화학원으로 옮겨 1941년까지 수학했다. 1940년대 주요 작품으로 문화학원에서 만나 훗날 부부가 되는 연인 야마모토 마사코(한국이름 이남덕)에게 1940년부터 1943년까지 보낸 엽서화를 비롯하여 여인상과 소년상을 그린 연필화 등을 이번 전시에서 볼 수 있다.

이중섭은 1950년 부산으로 월남한 뒤 1956년 사망하기 전까지 제주도, 통영, 대구, 서울 등지를 옮겨 다니며 작업했다. 특히 공예가 유강열의 초청을 받아 옮겨간 통영에서 1953년 11월부터 이듬해 6월까지 머물며 소 연작 등 대표작들을 제작했다.

1950년대 주요 작품으로 새와 닭, 소, 아이들, 가족을 그린 회화 작품과 더불어 출판미술, 은지화, 편지화, 말년에 그린 풍경화 등을 나누어 소개한다. 대표작으로는 '투계'(1955), '춤추는 가족'(1950년대 전반), '두 아이와 물고기와 게'(1950년대)가 있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이번 전시로 이중섭의 삶과 예술세계를 새로운 각도에서 살필 수 있어 또 다른 감동과 의미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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