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주호영 비대위장 "당 리더십 조기에 안정시키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9일 전국위 의결로 비대위원장에 임명된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자신의 임무에 대해 "빠른 시간 안에 정상적인 지도체제를 구축해 당의 리더십을 조기에 안정시키는 일"이라고 말했다.

주 위원장은 이날 오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고 "구체적인 향후 일정은 비대위가 구성되면 당원들의 중지를 모아 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주호영 의원. 연합뉴스

주호영 의원. 연합뉴스

그는 "나라와 당이 매우 어려운 이때 비대위원장이라는 중책을 감당할 수 있을까 고심이 컸지만, 나라와 당의 위기를 극복하는데 저의 노력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기꺼이 헌신하겠다는 각오로 비대위원장을 맡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새로 출범한 윤석열 정부와 우리 당을 향한 국민의 질책이 너무나 따갑다"면서 "우리가 넘어진 이유는 정부 여당이 초심을 잃고 심각한 신뢰의 위기에 직면했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주 위원장은 "비대위의 첫째 임무는 당의 갈등과 분열을 조속히 수습해 하나 되는 당을 만드는 것"이라며 "서로 양보하고 서로 입장을 바꾸어 생각하면서 조속히 하나 된 단합된 모습을 국민에게 보여드리자"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당에 비민주적이고 비합리적인 요소가 있다면 과감히 제거해 민주적이고 합리적이고 공정한 국민의힘으로 거듭나야 한다"며 "마침 당 혁신위원회가 활동 중이기 때문에 좋은 혁신안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 비대위는 당의 혁신을 적극 추구하고 혁신위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경제와 민생을 빈틈없이 챙기는 일"이라며 "즉시적이고 효과적인 정책을 제시해 정부를 견인하고 정부가 설익거나 소통이 부족한 정책을 제시하지 않도록 조율하고 견제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당과 정은 협력이 필수이지만 민심의 창구인 당은 정부가 민심과 괴리되는 정책이나 조치를 할 때 이를 과감히 시정할 수 있어야만 당정이 함께 건강해질 수 있다"며 "비대위는 민심을 전달하고 반영하는 일에 한치의 소홀함이 없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 위원장은 이어지는 질의응답 시간에 앞서 이준석 대표가 가처분 신청하겠다고 말한 것에 대해 설득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이 대표 역시 당을 이끌었고 당을 사랑하기 때문에 당을 위한 선택을 할 거로 기대하지만, 만약 사법 절차가 개시되면 법적 절차를 통해 정리될 수 밖에 없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빠른 시간 안에 이 대표께 연락을 드려 만나고 싶다"고 했다.

또 비대위원 인선에 대해서는 "가급적 빨리하려고 하지만 여러 사람의 의견을 들어야 하고, 외부위원 경우 검증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문제점이 없도록 빠르면 주말, 늦어도 다음 주 초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