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강 수위 낮아야 개방하는데...역대급 폭우에도 수문 연 이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9일 오후 2시 동작대교에서 바라본 한강. 편광현 기자

9일 오후 2시 동작대교에서 바라본 한강. 편광현 기자

9일 오후 1시 서울 동작대교 남단의 한강홍수통제소. 한강 본류와 약 200m 떨어진 이 건물 3층 상황실에 설치된 10여개 모니터는 강원 홍천부터 서울 행주대교까지 한강 주요 지점의 실시간 영상과 수위를 보여주고 있었다. 전망대에서 내려다본 한강은 산책로까지 황토색 강물이 넘쳐 흘렀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이곳 상황실에서 홍수피해 대응 관계기관 회의를 열었다.

전날부터 한강홍수통제소는 한강 오금교, 중랑교 지점 등 14개 지점에 홍수주의보를 발령했다. 8일 서울의 하루 강수량이 380㎜로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중부지방에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졌기 때문이다.

'최후 보루' 소양강댐 빼고 다 열렸다

1974년에 설립된 한강홍수통제소의 가장 큰 역할은 수도권을 관통하는 한강의 수위를 지켜서 홍수를 막는 것이다. 한강 유역을 따라 설치된 모든 댐과 보의 방류량을 승인하고, 홍수 예·경보를 발령한다. 이날 오전 한덕수 국무총리가 방문하고, 한 장관이 이곳을 홍수 대응의 지휘실로 삼는 이유다.

한강의 수위는 소양강, 충주, 횡성 등 다목적댐의 수문을 얼마나 개방하는지에 달려있다. 한강 하류 수위가 높을 땐 수문을 닫고, 수위가 낮아지면 여는 식이다. 홍수통제소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전체 494㎞에 달하는 강 수위를 최대한 평평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지난 6월 30일 하남시 팔당댐 근처에서 한 시민이 집중호우로 방류 중인 댐을 보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6월 30일 하남시 팔당댐 근처에서 한 시민이 집중호우로 방류 중인 댐을 보고 있다. 연합뉴스

그런데 9일까지 한강 유역의 댐 수문은 대부분 열린 상태다. 일찌감치 홍수기 제한수위에 도달한 횡성댐과 충주댐은 각각 지난 3일, 8일부터 수문을 개방했다. 남한강 상류에서 모인 빗물을 각각 초당 300t, 1500t씩 흘려보내고 있다. 경기도 하남에서 한강 본류 수위를 조절하는 팔당댐은 9일 낮 12시 기준 초당 1만2600t의 물을 방류하는 중이다. 팔당댐에서 쏟아진 물은 통상 6시간이면 잠수교까지 밀려와 한강 수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폭우로 수위가 높아지는데 댐 수문을 열어야 하는 이유는 앞으로 더 많은 비가 내릴 수 있어서다. 댐에 물이 가득 찬 상황에서 폭우가 온다면, 하천에 내리는 비와 댐에서 흘러넘치는 물이 합쳐져 방류량이 급증하게 된다. 이럴 경우 강 상하류 모두에 물난리가 난다. 남기한 한강홍수통제소 전기통신과장은 "홍수기엔 향후 강수에 대비해 댐의 용량을 어느 정도 비워두도록 돼있다. 지금 수문이 열린 건 폭우로 인해 댐 용량이 사실상 가득 찼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한강 홍수 조절 '최후의 보루'로 불리는 강원도 춘천 소양강댐의 방류는 하루 연기됐다. 한국수자원공사에 따르면 당초 이날 낮 12시로 예정됐던 소양강댐 수문 개방 시간은 10일 오후 3시로 변경됐다. 한강과 달리 소양강 수위는 수문을 열 만큼 높아지지 않았다고 판단해서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손옥주 환경부 수자원정책관은 "전체 한강 유역의 주민 안전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내려진 결정이다. 홍수 피해가 잦은 소양강엔 2개월 전부터 홍수 대비 조처를 해뒀다"고 설명했다.

오늘 밤도 300㎜…"안내문자 확인하길"

한강홍수통제소는 비상근무 체제를 당분간 유지한다. 비가 잠시 소강상태에 접어들었지만, 이날 밤부터 10일까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100~300mm의 비가 내릴 예정이기 때문이다. 홍정섭 한강홍수통제소장은 "홍수가 발생하기 전 인근 주민들이 대처할 수 있는 3시간을 벌어주는 게 가장 중요하다. 비가 완전히 그칠 때까지 비상근무 체제를 유지하면서 댐 방류량을 조절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9일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한강홍수통제소. 편광현 기자

9일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한강홍수통제소. 편광현 기자

홍수통제소의 대응에도 폭우 피해를 완벽히 막기는 어렵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9일 오전 11시 기준 수도권에 내린 집중 호우로 8명이 사망했고, 6명은 실종 상태다. 집을 떠나 안전한 곳으로 일시 대피한 사람은 269세대 399명이다. 인천 중구의 한 옹벽이 붕괴하는 등 시설 피해는 765건으로 잠정 집계됐다. 남기한 과장은 "수위 측정 지점을 많이 늘리는 등 홍수예측 시스템을 최근 개선했지만 홍수 자체를 완전히 막을 순 없다.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엔 선제적으로 안내 문자를 보내고 있으니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